◇지역 봉사 펼치는 전주대
지역 사회봉사 활동은 전주대가 가장 역점을 두는 분야다. 그동안 학교의 예산과 인력을 투입해 산골 지역인
진안군 백운마을에서 진행한 간판 바꾸기 및 환경 개선 작업이 대표적이다. 이로 인해 백운마을은 관광객 증가와 지역 소득 증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지역 농가 지원 활동은 이에 그치지 않는다. 전주대학교의 유용미생물 연구개발단에서는 유용미생물을 활용한 친환경 유기농법을 개발해 지역 농가에 보급해왔다. 분기에 한 차례씩은 교직원과 학생들이 인근 자연보호 활동에 참가해왔다. 200여 명이 참가한 올해 행사에서는 약 3시간에 걸친 자연보호 활동이 진행됐다.
지난 서해안 기름유출 사고 발생 때는 500여 명의 교직원과 학생들이 태안반도 일대에서 기름 제거 활동을 벌이기도 했다.
이 밖에 학교 차원에서도 지역 환경 보호와 에너지 절감을 위해 대체에너지기술연구소, 환경연구소, 새만금개발연구소, 폐기물처리센터 등을 운영하고 있다.
지역 주민을 위한 행사 운영이나 지원도 다양하다. 2003년부터는 전주 한옥마을에서 매년 지역 시민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시민감사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2005년과 2006년에는 세계난산업박람회, 2008년과 2010년에는 실버미인선발대회를 지원했다.
전주대는 이와 함께 '가정이 살아야 사회가 올바로 선다'는 취지 아래 '건강가정지원센터'를 두고 아버지학교, 어머니학교, 결혼예비학교 같은 평생 교육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