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학과 증설로 산학협력 극대화
동명대는 특히 교과부 및 지경부로부터 '산학협력중심대학'에 1, 2단계 연속 총 10년간(2004~2013년) 선정되며 부산·울산·경남을 아우르는 동남광역경제권 산학협력의 거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언어치료학과는 다양한 영역의 의사소통문제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 이론교육과 실습을 거쳐 임상현장에서 독립적으로 일할 수 있는 재활전문가를 양성한다. 졸업 후 병원, 개인언어치료실, 복지관, 학교 등 다양한 진로가 있으며 특히 지난 6월 국회에서 언어치료사의 국가자격 법제화안이 통과돼, 진출분야 확대와 처우 개선 등이 전망된다. 다양한 전문기관과의 산학협력 체결 등으로 내실 있는 관찰실습이 가능하며, 현재 '동명언어임상센터'가 최신의 설비와 친환경 시공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해양수도 부산에서 각광받고 있는 항만로지스틱스(Port Logistics)학부는 산학협력중심대학육성사업 특성화학과로 항만물류시스템학과, 국제물류학과, 해운경영학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부산신항만㈜의 교육기관으로 지정받아 전문교육을 시행해 왔다. 국내 최초의 Full size 시뮬레이터와 Park Task 시뮬레이터 등의 국제적인 시설을 갖추고 있다.
항만물류시스템학과는 항만을 중심으로 수행되는 운송 보관 하역 포장 유통가공 등의 업무를 자동화 및 정보화하는 물류전문가를 양성한다. 국제물류학과는 생산과 소비가 여러 국가 간에 걸쳐 이뤄지는 물류환경에서 주요 거점간 운송네트워크를 계획하고 해상 및 항공 물류관리를 최적화하는 글로벌 물류전문가를 양성한다. 신설된 해운경영학과는 해운산업의 급성장에 따른 글로벌 해운선사의 국내 진출로 최근 필요성이 급등하고 있는 선박관리 해상보험 및 선박금융분야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또한 크고 작은 동명대학교 가족회사가 1000여 개사에 이르는데, 가족회사란 동명대와 한 가족이라는 친밀감을 가지고 기술·경영지도 및 공동연구, 교수와 학생의 현장연수, 실험·실습장비 및 대학시설물 상호 활용 등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대상 기업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