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소음인은 자기 전에 핫팩, 태음인 에어컨 틀면 긴팔 옷

2011/08/09 23:12:17

소양인: 견과류와 참외 먹고, 10분씩 낮잠 자야

열이 많고 성격이 급하다. 지구력이 약한 체질이라, 낮잠을 10~20분 정도 자는 것이 늦게까지 공부하는데 도움된다. 오래 공부하면 두통과 뒷목의 뻐근한 통증이 흔히 생긴다. 대전대 대전한방병원 손창규 원장은 "자기 전에 단전호흡을 하면 이런 증상이 해소되고, 아침에 일어나 공부할 때 집중력이 강해진다"고 말했다. 반듯이 누워 배꼽 아래에 양손을 포갠 다음, 깊은 복식 호흡을 10분 정도 한다.

●추천 음식=견과류와 참외를 먹으면 열이 내리면서 스트레스를 덜 받는다. 신장을 보(補)해주는 산수유차도 좋다. 소음인과 반대로 따뜻한 성질의 음식은 피한다.

태음인: 에어컨 조심하고 기름진 음식은 피해야

체내에 습담이 많아, 오래 앉아 있으면 몸이 무거워지면서 집중력을 잃는다. 손창규 원장은 "집중력 유지를 위해 하루에 한 번씩 땀날 때까지 운동을 하는 게 좋고, 일주일에 한 번씩 사우나에서 땀을 빼도 도움된다"고 말했다. 기관지가 약하므로 호흡기 질환을 조심해야 한다. 여름철 에어컨을 튼 교실이나 공부방에서는 얇은 긴팔 겉옷을 입도록 한다.

●추천 음식=폐를 보강하는 오미자차·도라지차, 습담 제거에 좋은 옥수수수염차·율무차를 시원하게 해서 마시면 호흡기질환과 몸이 붓는 것이 예방된다. 장 기능이 약하므로 기름진 음식은 피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