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6/14 03:03:49
저학년 어린이가 풀어보세요
[6월 14일 화요일자 저학년 '도전 창의퀴즈']
[이야기 하나]
공룡을 본 사람은 없습니다. 인류가 지구에 처음 나타났을 때에 공룡은 없었습니다. 이미 수백만 년 전에 멸종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화석을 통해서만 공룡이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뿐입니다.
공룡의 화석은 다섯 종류가 있습니다. 뼈, 이빨, 발자국, 피부 자국, 알과 둥지. 공룡이 죽으면 어떻게 화석이 될까요?
① 공룡이 죽으면 강바닥으로 가라앉아 썩습니다.
② 뼈가 모래에 묻힙니다.
③ 오랜 시간이 흐르면 모래가 바위로 변합니다.
④ 그때 뼈도 바위처럼 단단해집니다.
그렇다면, 찾은 뼈가 어느 부위에 있는 뼈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고생물학자들은 공룡의 뼈와 다른 동물의 뼈를 비교합니다. 예를 들어 새·도마뱀·개·사람의 넓적다리뼈 모양을 알고 있다면, 공룡의 넓적다리뼈 모양도 알 수 있습니다. (내용참고: 조애너 콜, '신기한 스쿨버스-공룡 시대로 가다'·비룡소)
●창의력 문제 1
공룡 중에 '티라노사우루스'라는 이름을 가진 공룡이 있습니다. 여러분도 잘 알고 있지요? 티라노사우루스는 가장 강했던 공룡이라고 해요. 큰 머리에 튼튼한 턱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빨 하나의 길이가 무려 25㎝나 되었다고 하네요. 뒷다리의 허벅지 근육이 크고, 발목은 가늘고 긴 모양을 하고 있었는데, 뒷다리에 비해 앞다리는 작아서 길고 무거운 꼬리로 균형을 잡았다고 합니다.
자, 그런데 신기하지 않아요? 아무도 직접 보지 못한 티라노사우루스의 모습을 어쩜 이렇게 구체적으로 알아낼 수 있는 것일까요? 위의 〈이야기 하나〉를 참고해 공룡의 원래 모습을 찾아내는 과정이 어떠할지 생각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