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신문은 선생님] [개념 쏙쏙! 수학여행] 10번의 주사위 놀이… 몇 번이나 이길 수 있을까?

2011/05/09 23:58:47

다 골랐나요? 이제 시작합니다. 두 주사위를 던져서 각각의 주사위에서 여러분이 고른 숫자가 나오면 선생님이 지는 것이고, 반대로 고르지 않은 숫자가 나오면 선생님이 이기는 거예요. 예를 들어 하얀 주사위에서 1·2·3·4, 노란 주사위에서 3·4·5·6을 고른 다음 던졌을 때 두 주사위에서 각각 여러분이 고른 숫자가 나오면 이기는 것이지요.

"저는 하얀 주사위에서 1부터 4까지의 숫자를 고르고, 노란색 주사위에선 1·3·5·6을 택하겠어요."

자, 그럼 주사위를 던집시다. 보다 정확한 결과를 위해 주사위는 열 번을 던지기로 해요. 처음에 주사위를 던지니 하얀 주사위는 1, 노란 주사위는 3이 나왔네요. 여러분이 이겼습니다. 주사위를 또 던집니다. 이번엔 하얀 주사위에선 4, 노란 주사위는 6이 나왔습니다. 오우, 또 여러분이 이겼네요. 이제 주사위를 열 번까지 계속 던집니다. 과연 누가 이겼을까요? 당연히 여러분들일까요? 어! 그런데 제가 이겼어요. 자, 사탕을 주세요. 아무래도 이상하니 다시 하자고요?

그럼 한 번 더 하죠. 또 주사위를 열 번 던졌습니다. 결과는? 선생님이 이번에도 이겼습니다. 초콜릿이 입에서 사르르 녹는군요. 여러분들에게 피자를 사주고 싶었는데 두 번 모두 선생님이 이겼어요. 도대체 이유가 뭘까요?

"그 주사위엔 특수 장치가 돼 있어서 선생님이 원하는 번호가 나오는 거예요." 이런 답도 나오는군요.

하지만 저는 마술도 할 줄 모르고 주사위에 특수 장치를 다는 법도 몰라요. 이 주사위는 아주 아주 평범한 주사위입니다. 동네 문방구에서 누구나 구할 수 있는 보통 주사위니까요.

여러분이 이길 확률을 알아봅시다

자, 이제 이런 결과가 나온 이유를 차근차근 따져봅시다. 하얀 주사위에서 여러분이 고른 1~4까지의 숫자가 나올 확률은 6분의 4입니다. 그리고 노란 주사위에서 여러분이 택한 1·3·5·6이 나올 확률도 마찬가지로 6분의 4이고요. 여러분이 내기에서 저를 이길 확률이 6분의 4나 되는 것 같은데 왜 졌을까요? 확실히 알아보기 위해 주사위를 던져 나올 수 있는 모든 결과를 적어 볼게요. 이것만큼 확실한 건 없겠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