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신진상의 고등 공부 이야기] 제대로 된 문법 공부가 독해 실력을 키워줍니다(1)

2011/04/25 15:32:05

-이번에 책을 준비하고 계신데 어떤 책인지 궁금합니다.
<원샷원킬 수능어법>은 1994년부터 2011년까지의 수능 외국어영역에서 출제된 역대 수능 기출 어법 문항들과 7차 교육과정의 평가원에서 출제된 어법 문항들을 각 단원별로 분류하여 모두 실어두었습니다.

그리고 기출 문제 전 문항 분석에 근거하여 어법 필수 개념들을 모두 정리해두었기 때문에 이 책 한 권만으로도 수능에 필요한 어법 개념들을 모두 학습할 수 있도록 했으며 각각의 개념에 해당하는 예문들을 수능 기출 지문들로 구성했기 때문에 실제 수능과 가깝게 학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시간이 부족하여 어법을 포기하고자 하는 학생들이나 방대한 문법 지식들 중에서 수능에 출제 되는 꼭 필요한 어법 개념들만을 선별하여 학습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적절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의 수능 영어 공부법에 대해서 소개해 주시지요.
1) 외국어영역에 첫발을 내딛다 : 단어 암기
문장은 하나하나의 단어들이 일정한 규칙에 따라 구성되는 것이므로 문장을 구성하고 있는 단어를 모른다면 해석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수능 외국어영역의 시작이자 기본은 단어 암기이며 수능 외국어영역에서 단어 암기가 차지하는 비중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외국어영역의 첫 시작을 수능 기출 영어 단어들을 정리해둔 시중에 있는 영어 단어장을 암기하는 것으로 시작했습니다.

이때 영어 단어장을 암기하는 것이 영어단어와 한글 뜻만을 연결 지어 외우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영어 단어와 한글 뜻만을 연결 지어 외우면 잊어버리기 쉽고 영어 단어가 문장 속에서 어떻게 쓰이는 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다음에 그 단어를 다시 마주치게 되었을 때 그 뜻을 기억하지 못 하거나 심지어 뜻을 알아도 제대로 해석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이 말인 즉 슨 영어 단어는 구문 독해나 단락 독해를 통해 문맥 속에서 이해하고 반복하여 암기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고 영어 단어를 암기할 때에는 예문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함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저는 예문 또한 영어단어 하나하나만큼이나 소중히 여기며 영어단어가 문장 속에서 어떻게 쓰이는 지 이해하며 암기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영어 단어는 매일 30개씩 암기했고 1주일에 이틀과 2주에 한 번은 지금까지 암기한 단어들의 전체 복습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래의 표를 참고해주세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