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4/19 09:32:45
앗, 종이 10번 접기가 이렇게 힘들 줄이야
우리 친구들은 종이를 몇 번까지 접어봤을까? 종이를 접는 것이 뭐가 어렵겠냐고 생각하겠지만, 실제로 A4 크기의 종이를 접다 보면 7번 접기도 어려워. 어디 한 번 해볼까? 정말이지? 종이가 두껍고 작아서 그렇다고? 그럼 더 얇고 넓은 신문지를 접어봐. 8번 정도 접었어? 9번 접었다고? 그게 사실이라면 사진을 찍어서 보내줘. 난 아직 9번 접기에 성공한 사람을 한 번도 못 봤거든. 어쨌든 생각보다 많이 접을 수 없어 의외였지? 그래도 더 얇고 넓은 종이라면 10번을 쉽게 접을 수 있지 않을까? 그런데 그게 생각처럼 쉽지 않아.
놀라운 사실을 말해줄까? 흔히 볼 수 있는 A4 용지를 42번 접고 나면 종이 두께가 얼마쯤 되어 있을까? 아빠 키만큼? 흠…. 그 높이와는 상대도 안 되는데? 놀라운 사실이라고 했잖아. 그럼 우리 학교 높이만큼? 하하! 더 높은 걸 말해 볼래? 그럼 아파트만큼? 사실 세계에서 제일 높은 건물(두바이 부르즈 칼리파·828m)도 상대가 안 돼. 지구에서 달까지의 거리만큼 두꺼워지니까. 어? 겨우 42번 접었는데? 그럼 증명해 보자. 친구들이 알고 있는 배수에 관한 지식만 있어도 가능하니까.
종이를 한 번 접으면 두께는 2배가 된다는 건 알고, 거기서 또 한 번 접으면 4배가 되지. 또 한 번 접으면 8배…. 그러고 보니 이렇게 되네. 접은 수만큼 2를 곱하면 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