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3/31 16:21:30
이튿날도, 그 다음 날도 사람들이 구름처럼 몰려들었어요. 귤을 먹고 싶어하던 사람들은 귤나무 주인에게 달려와 빨리 귤을 내놓으라고 아우성을 쳤지요. 그럴수록 귤의 값은 더욱 비싸졌고요. 처음에는 100원씩 하던 귤이 500원에 팔리기까지 했어요. 그래도 손님이 끊이지 않았지요. 그 후 귤나무 주인은 돈을 많이 벌어 큰 부자가 됐어요.
가격이 내리면 많이 사요
시장의 원리
세상엔 많은 사람이 살고 있습니다. 그들에겐 저마다 필요한 물건이 있습니다. 음식, 옷, 화장품, 의약품. 종류도, 필요한 양도 모두 다릅니다. 그런데 이 물건들은 똑같은 것이라도 시기와 장소에 따라 값이 달라집니다.
사람들의 사고자 하는 욕구인 수요(需要)는 가격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물건을 사는 사람은 누구라도 싸게 사고 싶어하죠. 그래서 가격이 떨어지면 물건을 많이 사고 가격이 올라가면 조금 사게 돼요. 즉 물건의 가격이 올라가면 수요는 떨어지고, 반대로 물건의 가격이 떨어지면 수요는 올라갑니다. 이처럼 수요와 가격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현상을 가리켜 ‘수요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수요는 가격 외에 소비자의 소득이나 취향의 영향도 받는답니다.
△오늘의 경제 용어: 수요
물건이나 서비스를 사고자 하는 사람들의 욕구로 특정 물건에 대해 소비자가 사고자 하는 수량, 즉 수요량을 말합니다. 수요는 생각만 하는 욕구가 아니라 실제로 돈을 갖고 물건을 사려는 양을 의미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