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맞춤형 진학 시스템
중동고는 학생의 목표와 희망에 중점을 두고 1:1 맞춤형 지도를 하는 전문 진학 컨설팅을 자랑한다. 최현근 진학부장은 "우리학교 진학부는 진학만을 담당한다. 진학부 교사들이 연구하고 정보 수집을 하며 교사간의 토론과 세미나가 체계적으로 이뤄진다. 서울대 진학률 숫자를 늘리기 위해 억지로 점수를 맞추는 것이 아닌 학생의 꿈과 목표에 맞추다 보니 진학률이 자연스럽게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지난해의 경우 고3수험생들의 '밀레니엄실' 공부방 참여율이 70%가 넘었다. 얼마 전 서울대 자유전공학부 11학번 새내기가 된 김범진 군은 "중동고에서 가장 자랑하고 싶은 것은 '밀레니엄실'이다. 밀레니엄실을 통해 스스로의 문제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었다. 혼자하면 잘 되지 않는 공부도 선생님들과 친구들과 함께 했기에 경쟁과 협력을 하며 즐겁게 공부했다"고 털어놨다.
김병민 교장은 "중동고에는 잘 가르치는 교사들이 많다. 교사들이 연구와 수업에만 집중 할 수 있도록 업무지원부를 구성했다. 또한 해마다 시행하는 '참스승' 제도를 통해 모범교사에게는 성과급을 지급한다. 열정이 넘치는 교사들이 넘쳐나기에 중동고 학생들은 학교 안에서 많은 것을 해결하고 학원보다 학교를 신뢰한다"고 자신 있게 말했다.
진선여고_빠른 분석과 철저한 진학대비올해로 30년 된 명문 진선여고에 큰 바람이 불었다. 최근 젊은 교사들을 대거 영입해 세대교체를 가져왔다. 젊은 선생님들의 활기와 새로운 교육방식에 연륜 있는 선생님들의 경력과 노하우가 더해져 신구의 조화를 가져왔다는 평가를 얻었다.
또한 진선여고는 지역의 8개 학교와 학력평가 자료 등을 서로 공유. 이를 분석해 대학입시에 활용한다. 또한 모의고사를 본 후에도 그 다음날 학교 자체 시스템으로 미리 성적을 분석하는 등 다른 학교보다 조금 더 발 빠르게 대비를 하고 있다.
그 외에 통합논술지도팀이 진선여고의 자랑이라는 방건희 연구부장은 "지난 해의 경우 외부 논술학원을 통하지 않고 교내 통합논술지도팀의 지도를 받아 상위권 대학에 진학한 학생들이 많았다"고 귀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