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맛있는 교육] 공부는 아이가 스스로 하고 방향은 부모가 잡아줘야

2011/03/08 15:20:53

◆국내 영재교육 실시 현황

국내의 영재교육은 정부에서 2002년 영재교육진흥 종합계획을 발표한 이래 수월성 교육의 일환으로 꾸준히 진행돼 오고 있으며 현재는 영재학급, 교육청 및 대학부설 영재교육원, 영재학교로 나눠 운영되고 있다.

―서울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서울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에서는 창의적 과학인재 양성을 위한 연구중심의 통합교육을 모토로 타 영재교육원과 차별화된 독서프로그램을 통해 영재들의 인지적·정의적 측면을 고려한 교육을 실시한다. 과학, 수학 관련 도서의 독서지도를 통해 학생들의 교과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향상시키고, 과학의 본성 및 근본 원리를 독서 활동을 통해 깨닫게 한다는 것이 목적이다.

서울대학교 과학영재교육센터의 또 다른 장점은 각 분과의 지도교수가 영재교육 연구에 열의가 높은 해당 학과의 교수진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영재교육에 대한 다방면의 연구가 분과 별로 이루어짐으로써 교육의 질적 향상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대구예술 영재교육원


대구예술영재교육원은 2005년 10월에 개원한 전국 최초의 교육청 직영 예술영재교육원이다. 연중무휴 방과 후 수업을 진행하며 세계적인 강사진과 연주자를 초청한 공개 마스터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 대학입시에서는 졸업생 19명이 서울대, 한국예술종합학교 등 유명 대학에 전원 합격하는 놀라운 성과를 내기도 했으며 교육원 소속 학생들로 구성된 합주반과 합창반이 미국 워싱턴의 케네디 센터와 호주시드니 오페라하우스 초청 공연을 갖는 등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