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완전정복! 창의적 체험활동] 창의적 체험활동이 뭐지?

2010/09/01 09:49:20

읽어봐도 알쏭달쏭하시죠? 다시 정리해볼게요.

창의적 체험활동은 오는 2011년부터 단계적으로 시행되는 ‘2009 개정 교육과정’ 중 창의·인성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비(非)교과영역을 통칭하는 용어예요. 단순한 앎에서 벗어나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 나눔과 배려의 정신을 실천하는 미래지향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새롭게 도입된 개념이죠. 기사에서 알 수 있듯 자율활동·동아리활동·봉사활동·진로활동의 4개 영역으로 구분된답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핵심은 온라인 종합지원 시스템(www.edupot.go.kr)입니다. 흔히 ‘에듀팟’이라고 부르기도 하죠. 이 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은 인터넷을 통해 학습자가 언제 어디서나 로그인해 학교 안팎에서 교과 이외의 활동을 스스로 기록,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입니다. 이전의 학교생활기록부가 담임교사에 의해 기록됐던 것과 큰 차이가 있죠. ‘에듀팟’ 시스템에서 담임교사는 학습자가 기록한 내용을 승인·보완하는 데 그칩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장점은 뭘까요? 일단 모든 기재내용을 학생 스스로 작성하고 관리하니까 학생이 원하는 대로 진로를 설계하고 학교생활을 계획,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이 신장되겠죠. 또한 성적 만능주의에서 벗어나 인성과 창의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데도 좋은 지표가 될 거예요. 그뿐인가요. 학생들이 작성한 내용을 담임교사가 보완하는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 간 진로·인성 상담지도가 지속적으로 이뤄질 수 있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매력입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