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책·연필·노트 없어진 교실 첨단 IT기술로 집중도 높여

2010/06/28 03:17:07

◆입학사정관제와 서술형 평가대비 최상의 모델

심포니 발표 현장에서는 동영상을 통해 실제 심포니 수업 모습을 시연했다. 도형의 모양과 면적 및 부피에 대해 알아보는 초등학교 수학 시간. 수업에 참가한 학생들이 빔프로젝트에 제시된 문제를 책과 연습장 대신, 카메라가 내장된 스마트펜으로 전문용지에 풀자 학생들의 풀이과정이 실시간 화면에 띄워졌다. 동시에 교사는 학생들의 풀이과정이 전송된 교사용 태블릿 PC에서 각 학생의 풀이과정에 대해 1:1 첨삭지도를 진행했다. 풀이가 끝나자 학생들은 자신의 풀이과정을 설명하고, 다른 친구와 비교해 본 뒤 같은 문제 속 여러 풀이 과정을 찾아내며 즐거워했다.

심포니 수업은 스마트펜, PC, 빔프로젝트 등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활용해 아이들이 수업시간에 직접 참여할 수 있게 한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특히, 수업 이해도와 결과물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에 대한 흥미는 물론, 집중도와 지속력을 높일 수 있다.

최근 교육과정은 입학사정관제의 자기주도 학습전형이 대입에 이어 고교입시에도 확대되고, 초·중·고 내신에 서술·논술형 평가가 중요시되고 있다. 단순 이해와 주입식이 아닌 아이들의 창의성 계발을 목표로 한 교육과정으로 전환된 것이다. 심포니 학습 환경은 학생들의 풀이과정을 중시하고, 개별 맞춤학습과 오류에 대한 빠른 피드백, 발표 및 토론식 수업이 동시에 이루어진다. 따라서 학습동기유발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신장은 물론 학교의 서술 및 논술형 평가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