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해외 대학은 지금] 미국 예일대

2010/06/15 10:07:58

예일대학은 1701년 미국 동부 코네티컷주의 뉴헤이븐 (New Haven, Connecticut)시에 설립되었다. 예일은 Ivy League 중 한 학교로 liberal arts (인문과학) 기관이다. 예일대 학부는 12개의 기숙사로 나뉘어져있고 학부생들은 입학할 때 이 중 하나를 배정받는다. 모든 기숙사는 학생들을 위한 숙소, 식당, 도서관, 헬스클럽, 정원 등 무엇 하나 부족한 것 없이 제공된다.

나는 이런 환경 속에서 너무나 뛰어난 친구들과 지난 4년간을 보냈다. 의사가 될 계획이지만 경제학을 공부하는 천재 바이올리니스트, 화학을 전공하다 미술품을 화학작용으로 보존하기 위하여 미술을 공부하고 독일 바우하우스 화가들의 작품을 연구하러 베를린으로 떠난 내 친구, 나와 함께 환경공학, 수질오염을 공부한 후 카메룬 시골 마을에 우물을 파고 관을 연결하여 수돗물을 제공한 국가대표 조정선수 등 역시 이곳에서 사귄 나의 친구들은 열정이 넘치고 자기 분야에 가장 뛰어나며 언제나 세상을 돕고 싶은 아름다운 정신을 가지고 있다.

예일인은 누구나 그렇게 느끼는지, 나의 졸업식 축사 중 예일 법대 1973년 졸업생인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은 “How could anyone be worried about the future of this world when it is in your hands? If anyone gave you a lever, you could move the world. (세상의 미래가 너희의 손에 달려있는데 누가 걱정을 하겠느냐? 너에게 지레를 쥐어준다면 너는 세상을 움직일 수 있을 것이다)”라고 했다.

앞서 말했듯이 예일대 학생들에게는 많은 특권과 기회가 주어진다. 우리는 의미있는 일을 하기 위해서 이런 기회들을 찾아나서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법을 배웠다. 나는 Political Science (정치학)와 Environmental Engineering (환경공학)을 복수전공하였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