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김태영 교사의 수업, 생동감 넘쳐요

2010/05/27 15:30:25

학생과 교사 모두 생동감 있게 수업에 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김 교사는 “인문 고등학교의 전반적인 환경 속에서 다양한 수업 방식을 시도하지는 못하지만 학생입장에서 내 수업 방식을 보려고 노력 한다”면서 “학생과 교사 모두 생동감 있게 수업한다면 어떤 교수 방법이든 가장 좋은 수업방식”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 교사는 “수업 준비를 할 때 3학년 교과서의 개념이 실제 생활에 어떻게 적용 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한다”면서 “학생의 입장에서 기출문제를 분석해 개념을 정리하고 분류해 명확하고 쉽게 이해 할 수 있을지 점검한다”고 말했다.

또한 일부러 영상을 만들고 다양한 예를 통해 대화를 이끌어내려 오버(?)를 하기도 하는데 이런 것들을 통해 학생들 마음을 조금이나마 열고 싶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교사는 지난 해 '매체 활용을 통한 사회과 수업' 이라는 주제로 부산시교육청 주최 중등교사 수업연구대회에서 1등급을 수상하였고, 부산교육연수원에서 주최하는 교실수업개선 사회과 직무연수 강사, 부산시 중등신규교사 추수직무연수 강사로 여러 교사들과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또 그의 효과적인 수업 방식을 인정받고 있다.

지나친 입시 위주의 수업으로 대화와 웃음이 사라진 수업 시간에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수업에 임할 수 있도록 이끄는 그의 매력 있는 수업 방식이 더욱 진화하길 바란다. 또한 지루한 수업에 지친 우리 학생들에게 가뭄속의 단비 같은 교사로 계속 남아 있어 주길 기대해본다.

▲이사벨고 김태영 교사 다음은 김태영 교사와의 일문일답이다.

Q. 선생님이 생각하시는 효과적인 수업 방식은 무엇입니까?

A. 효과적인 수업 방식은 학습 환경, 지향하는 목표, 학생의 숫자와 같이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봅니다. 인문 고등학교의 전반적인 환경 속에서 다양한 수업 방식을 시도하지는 못하지만 학생의 입장에서 내 수업 방식을 보려고 노력하여 학생과 교사 모두 생동감 있게 수업에 임할 수 있도록 한다면 어떤 교수 방법이든 가장 좋은 수업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Q. 선생님이 추구하시는 수업 방식과 목표는 무엇입니까?

A. 1,2학년의 경우 사회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작은 일에서부터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바란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고, 3학년의 경우 대학입시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어야 한다는 목표를 함께 염두 해 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수업 준비를 할 때 교과서의 개념이 실제 생활에 어떻게 적용 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고, 기출문제를 분석하여 개념을 정리하고 분류화하여 학생들이 명확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을지 점검합니다. 많은 준비를 하고 수업에 들어가도 늘 지쳐있는 아이들을 데리고 생동감 있게 수업하는 게 참 어려운 일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일부러 영상을 만들고 다양한 예를 통해 대화를 이끌어 내려고 오버(?)를 하기도 하는데 이런 것들을 통해 아이들의 마음을 조금이나마 열고 싶어 노력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