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스위스시계 같은 명품 인재 만들려면 이곳으로‥"

2010/05/25 21:10:24

▲ 스위스의 어떤 곳인가?

-- 스위스는 유럽의 중심에 위치한 곳으로 남한 국토면적의 반 정도 되는 나라이다.  유럽의 중심에 있는 만큼 독일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로만슈어 등 다양한 언어가 공존하고 있고 이런 문화는 교육에  특별한 영향을 주고 있다.

▲ 스위스에서는 교육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갖고 있나?

-- 스위스 정부와 부모들도 한국과 같이 교육에 대해 큰 관심을 갖고 있다. 스위스에는 초등학교 고등학교 대학교가 있는 공교육 제도가 있고 공교육을 보완해 주는 사교육 시스템도 있다.

특히 스위스의 원동력인 고등교육은 지식을 창출하고, 경제를 성장시키며, 사회 이익을 증진시킨다.

▲ 스위스 공립대학 중 쮜리히공대(Swiss Federal Institute of Zurich), 로잔공대(Swiss Federal Institute of Lausanne)를 비롯한 세계적 대학의 학비가 연간 CHF1,000~2,000 (한화 100~200만원) 정도에 불과한대 상대적으로 저렴한 학비는 어떻게 가능한가?

-- 스위스는 한국과 다르다. 대학을 진학하는 학생 수가 일반적으로 적다. 15세부터 18세까지 직업 개발 교육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직업 훈련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국가와 지방자치 예산으로 공립대학들에게 학생들의 학비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공립대 입학은 스위스 영주권을 가진 자국민과 이민자만 가능하고 일반 유학생은 사립대만 입학할 수 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