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3/15 10:08:43
-전선 없이 전기를 충전하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서로 다른 극의 자석은 거리가 떨어져 있어도 서로 끌어당기는 것을 볼 수 있죠. 이는 자석 주위에서 발생하는 눈에 보이지 않는 자기장 때문입니다. 전기가 흐르는 전선 주위에는 전자기장이 발생해요. OLEV는 특수 전선에서 발생하는 전자기장을 흡수해서 전기 에너지로 바꿔 사용합니다. 핵심은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를 전달하고 흡수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기존의 전기차와는 완전히 다른 방식인데요.
“10여년 전에 미국에서 이와 비슷한 연구가 있었어요. 당시 7㎝ 간격에서 60%까지 효율을 끌어올리는데 그쳐 연구가 중단됐죠. OLEV는 20㎝ 간격에서 80%까지 집전 효율을 끌어올려 실용화가 가능해졌습니다. 일반 자동차의 경우 에너지 효율이 20%에 불과해요. 10ℓ의 휘발유를 사용할 때 실제 움직이는데 사용되는 연료는 2ℓ에 불과한 셈이죠. 나머지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 배기가스 등으로 빠져나가죠.”
-성능이 궁금합니다.
“대공원 코끼리 열차에는 정격 160마력, 최대 320마력을 낼 수 있는 모터가 장착됐어요. 시속 40㎞로 운행할 수 있죠. 현재 시내버스용으로 개발한 시제품의 경우 최대 시속 106㎞까지 운행할 수 있습니다.”
-전자기장이 인체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는 않나요?
“국제 비전리 방사선 보호위원회(ICNIRP)의 권장 전자파 기준치가 62.5mG(밀리 가우스)인데 OLEV 객차 내부는 20mG 동력선 주변에는 50mG로 맞춰 안전성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OLEV가 진입했을 때만 전원이 공급되고 일반 차량이나 사람이 지나갈 때는 전원이 차단되기 때문에 안전과 에너지 효율 두 가지를 모두 확보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