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하나고] 1박2일 심층면접… 수학·국어·영어 내신 가중치 커

2009/06/08 02:52:29

◆심층면접

심층면접은 경기 용인 신갈 소재 하나금융그룹 연수원(한마음터)에서 1박2일 동안 진행된다. 구술면접은 지필고사 형식으로 치르지 않는다. 면접관이 학생에게 어떤 상황을 주고, 그에 대한 반응을 살펴 창의적 사고력과 잠재능력을 평가한다.

정철화 위원은 “면접관이 문제해결을 위한 팁을 줄 때 어떻게 반응하는지, 정답은 아니더라도 해결과정이 올바른지, 도출된 결과물에 대한 의미해석 등 다양한 평가방법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또 “선행학습을 많이 한 학생보다 중등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행한 학생이 더 유리하도록 할 것”이라며 “평소 다양한 분야의 독서를 많이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수학, 국어, 영어 내신 가중치 커

일반적으로 외국어고가 중학교 2, 3학년 내신만 반영하는 것과 달리, 하나고는 1학년 성적도 반영한다. 과목별로 가중치도 다르다. 수학·국어·영어 등 세 과목의 가중치가 가장 높고, 다음으로 과학·사회 과목이 뒤를 잇는다. 성적은 3학년 2학기 중간고사까지 반영된다.

정 위원은 “1~3학년 성적 가운데 3학년 내신 반영비율이 가장 높고, 1학년 내신 반영비율이 가장 낮다”며 “따라서 앞으로 남은 3학년 1학기 기말고사 및 2학기 중간고사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비교과 영역은 출결, 봉사활동, 학생회 활동, 각종 수상실적 등을 평가한다. 봉사활동은 단순히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고 좋은 점수를 받진 않는다. 대신 봉사로 인한 자신과 사회의 변화에 주목한다.

수상실적은 상의 갯수보다 자신의 진로와 자기계발을 위한 것이였는지를 따진다. 조 위원은 “내신 이외의 모든 자료에 가산점을 부여하지 않는다”며 “실적을 채우려 아무 대회나 참여하는 것은 의미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 전형일정(안)

― 원서접수: 10월 26일 ~ 11월 2일(인터넷)

― 서류전형 합격자 발표: 11월 23일

― 심층면접·인성면접·체력검사: 11월 28 ~ 29일

― 최종 합격자 발표: 12월 11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