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 방학이다!” 지역별 여름방학 특집 프로그램
강여울 조선에듀 기자 kyul@chosun.com
기사입력 2024.07.04 14:46
  • 7월, 장맛비가 본격적으로 쏟아지기 시작하고 기다리던 여름방학이 눈앞으로 성큼 다가왔다. 방학을 앞두고, 곳곳에서는 들뜬 아이들을 맞이할 준비로 여념이 없다.

    학습은 물론, 즐거운 놀이캠프까지 무더위와 장마로 늘어진 아이들의 몸과 마음을 단련시킬 지역별 여름방학 맞이 캠프를 소개한다.

  • 서울공공한옥 북촌문화센터 제공.
    ▲ 서울공공한옥 북촌문화센터 제공.

    ◇ 서울 ‘어린이 한옥캠프’

    서울시에서는 여름방학을 맞이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특별한 한옥캠프가 열린다.

    서울공공한옥 북촌문화센터는 7월 20일부터 8월 10일까지 총 4회에 걸쳐 ‘2025 어린이 한옥캠프’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캠프는 ‘지락소(知·樂·所):알아보고 즐겨보는 곳(한옥)’를 주제로 다양한 체험·교육 프로그램이 이어질 예정이다.

    먼저 북촌문화센터의 문화해설사와 함께 100년의 역사를 지닌 계동 근대 한옥의 건축양식과 옛 생활문화를 알아본다. 대청마루와 건넌방·안방·사랑채·마당 등을 둘러보고 퀴즈를 통해 학습 내용을 습득한다.

    또한, 선비들이 서책을 읽을 때 사용하던 ‘경상’을 직접 만들어보는 시간도 가진다. 북촌목공예공방의 신민웅 강사와 함께 특별 교구로 제작한 작은 경상을 만들어보며, 전통 소목 공예를 이해해 볼 수 있다.

  • 경기도 제공.
    ▲ 경기도 제공.

    ◇ 경기 ‘다놀자 방학캠프’

    경기도에서는 여름방학돌봄 프로그램 ‘다놀자 방학캠프’가 진행된다.

    경기도와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이 운영하는 ‘다놀자 방학캠프’는 초등 4학년부터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자녀 돌봄과 교육, 관광, 체험활동을 동시에 제공하는 숙박 프로그램이다. 캠프는 4박 5일씩 진행되며, 오는 8월 5일부터 16일까지 경기도 양평과 파주 캠퍼스에서 열린다.

    ▲원어민 선생님과 함께하는 체험형 영어프로그램 ▲인공지능(AI)코딩, 드론코딩 등 미래교육 프로그램 ▲도내 박물관·체험시설 견학 ▲체육활동과 레크리에이션 ▲단체생활을 통한 의사소통과 협업 능력 향상프로그램 등 다양한 체험과 학습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방학캠프 이용 비용은 4박 5일에 60만 원이며, 경기도민의 경우 할인된 금액인 40만 원으로 참가할 수 있다.

  • 인천광역시교육청 제공.
    ▲ 인천광역시교육청 제공.

    ◇ 인천 ‘나에게 온(ON) 방학’

    인천에서는 초등학생을 위한 ‘나에게 온(ON) 방학’ 학습캠프가 펼쳐진다.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여름방학 동안 초등학생의 학습 관리를 돕는 ‘나에게 온(ON) 방학’ 학습캠프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캠프는 오는 7월 29일부터 8월 9일까지 총 2주간 운영된다.

    ‘나에게 온(ON) 방학’ 학습캠프는 학생들이 자기주도학습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학습성향에 맞는 공부 습관을 만들 수 있도록 마련됐다. 초등학생 3~6학년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학년별로 125명씩 접수순으로 모집한다. 

    유튜브나 밴드, 줌 등 온라인을 기반으로 진행되며, 워크북, 학습꾸러미, 온라인 학습 영상, 실시간 쌍방향 교육을 종합적으로 제공한다. 학생들이 온라인 환경을 통해서도 다양한 체험과 활동을 하면서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현직 초등 교사가 직접 교재와 학습 콘텐츠 개발에 나섰으며, 캠프 동안 활동 결과를 공유하고, 다양한 피드백을 지원할 예정이다.

  • 행복북구문화재단 제공.
    ▲ 행복북구문화재단 제공.

    ◇ 대구 ‘영어 뮤지컬 캠프’

    대구에서는 ‘영어 뮤지컬 캠프’가 개최된다.

    대구 행복북구문화재단은 대구 어울림아트센터에서 여름방학 특강 ‘영어 뮤지컬 캠프’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강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8월 5일부터 9일까지 진행되며, 영어 말하기와 뮤지컬 수업 등을 통해 아이들이 성취감을 느끼고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

    프로그램은 영어 뮤지컬 전문 강사진이 직접 교육하며, 노래, 댄스. 블로킹 등의 순서로 교육하며, 마지막 날에는 영어 뮤지컬 발표회가 열린다. 연령에 따라 수준별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초등 1~2학년과 3~4학년으로 과정을 나누어 진행된다.

    참가비는 발표회 의상 대여비를 포함해 1∼2학년 16만 원, 3∼6학년 20만 원이다.

  • 강원대학교 제공.
    ▲ 강원대학교 제공.

    ◇ 강원 ‘여름방학 맞이 심화형 과학캠프’

    강원지역에서는 여름방학을 맞이해 대학과 연계한 과학캠프가 열린다.

    강원대학교는 춘천캠퍼스 일대에서 ‘여름방학 맞이 심화형 방학캠프’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캠프는 자연과학분야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마련됐으며, 춘천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7월 23일부터 26일까지 개최된다.

    캠프에서는 ▲김흥식 반도체물리학과 교수의 ‘셀프 완전 정복 물리 실험’ ▲김석현 생명과학과 교수의 ‘물속 생물의 살아가는 이야기’ ▲오영택 생명과학과 교수의 ‘암세포 정복하기’ ▲정다래 수학과 교수의 ‘수학으로 시작하는 딥러닝 여행’ 등 총 9개의 다양한 주제의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