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교협·필리핀 직업기술교육협회, 양국 직업교육 국제교류 활성화 나선다
임민진 조선에듀 기자
기사입력 2022.11.16 11:22

●직업기술교육 및 국제교류 활성화 논의
●한국 전문대학과 필리핀 직업기술교육기관 간 직업교육 발전 위해 국제 협력 체계 구축

  • 필리핀 직업교육기관 총장 등 15명으로 구성된 이번 방문단은 오는 18일까지 4박 5일 일정동안 부천대학교, 동양미래대학교, 영진전문대학교, 대구보건대학교 등 국내 전문대학을 직접 방문한다. 한국 전문대학의 우수한 교육과정 및 시설 등을 견학하고 구체적인 국제교류 방안을 상호 논의할 계획이다.
    ▲ 필리핀 직업교육기관 총장 등 15명으로 구성된 이번 방문단은 오는 18일까지 4박 5일 일정동안 부천대학교, 동양미래대학교, 영진전문대학교, 대구보건대학교 등 국내 전문대학을 직접 방문한다. 한국 전문대학의 우수한 교육과정 및 시설 등을 견학하고 구체적인 국제교류 방안을 상호 논의할 계획이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회장 남성희·이하 전문대교협)와 필리핀 직업기술교육협회(회장 Onofre G. Inocencio, Jr.)가 지난 15일 전문대교협 대회의실에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사진). 2005년 설립된 해당 직업기술교육협회(UniTVET, Unified TVET of the Philippines, Inc.)는 필리핀 전국 민간 기술직업교육기관의 권익과 기술교육 발전을 목적으로 설립된 비영리기관이다. 
     
    이번 협약식은 한국 전문대학과 필리핀 직업기술교육기관 간의 상호 발전을 도모하고 양 기관의 협력 체계 구축과 회원 대학 및 교육기관 간 국제교류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이를 위해, 양 기관은 △양국 기술직업교육훈련의 인지도 강화 △산업 연계를 통해 기술직업교육훈련 성과 확대 △양국 기술직업교육훈련 관련 정보 공유 △직업교육과 문화교류를 통한 글로벌 역량 및 수용력 구축 등 양 기관 간 국제교류 활성화를 위해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오노프레 이노센시오 필리핀 직업기술교육협회장은 “우리 기관의 설립 목적은 국가 산업의 방향성을 따라 국내외 산업 및 교육기관과 협조 체계 구축을 지원해 필리핀 직업 기술 교육의 질을 향상하는 데 있다”며 “한국 전문대학과의 업무협력을 통해 자원 공유, 상호 협력, 공통 발전의 정신을 새기며 필리핀과 한국, 양국 학교 간의 방문 및 학생 연수, 견학, 인턴십 등의 기회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남성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장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와 필리핀 직업기술교육협회의 협력은 양국 학생뿐만 아니라 기관 차원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 생각한다”며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서 양 기관 간 상호이해와 협력의 토대가 마련되고, 학생 교환 및 각종 학술 교류 등의 성과와 함께 양국의 직업교육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한편 필리핀 직업교육기관 총장 등 15명으로 구성된 이번 방문단은 오는 18일까지 4박 5일 일정동안 부천대학교, 동양미래대학교, 영진전문대학교, 대구보건대학교 등 국내 전문대학을 직접 방문한다. 한국 전문대학의 우수한 교육과정 및 시설 등을 견학하고 구체적인 국제교류 방안을 상호 논의할 계획이다. 
     
    조훈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국제협력실장은 “필리핀 직업기술교육협회는 필리핀 직업교육의 발전을 이끄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고, 최근 아세안 국가와의 국제협력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방문은 큰 의미가 있다”며 “양측이 공통된 목표를 갖고 회원 학교 간 학생 교환, 인턴십 등 다양한 국제 교류 기회를 늘려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