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드리븐, 학부모에게 미래교육 들어보는 전국 학부모교육 인식조사 결과 공개
조선에듀 교육정보팀
기사입력 2022.06.15 13:06
  • /데이터드리븐 제공
    ▲ /데이터드리븐 제공
    데이터 및 인공지능 스타트업 데이터드리븐은 15일 ‘2022 전국 학부모 교육 인식조사’를 추진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전문 리서치 기관 엠브레인에게 의뢰해 지난달 4일부터 13일까지 전국 17개 지역 학부모 2500명 대상으로 한 결과다.

    이에 따르면, 응답자들의 24.1%는 ‘학부모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미래교육 정책’에 대해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강화를 꼽았다. 이어 맞춤형 진로 및 직업교육 제공(23.8%), 미래첨단분야 인재 양성(21.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학부모가 원하는 인공지능 활용방향’에 대해서는 상담기록을 통해 적합한 진로를 추천하는 인공지능(46.2%)을 선택했다. 이어 수준별 학습 콘텐츠 추천 인공지능(44.9%), 기록을 통해 학생 역량을 진단하는 인공지능(35.1%)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이뿐만이 아니다. ‘학부모가 원하는 빅데이터 활용방향’에 대한 결과도 있었다. 응답자의 70.7%는 교육활동 이력 및 역량 수준 데이터 분석을 택했다. 데이터 기반 지역별 맞춤형 교육정책 수립(39.1%), 교육기관 간 데이터 공유 및 협력체계 구축(27.9%) 등의 의견도 나왔다.

    데이터드리븐 관계자는 이번 결과를 통해 학부모들은 AI 활용, 데이터 기반 맞춤형 이력관리 등 학생의 선택지와 경험을 넓힐 수 있는 교육 분야의 디지털 전환을 바라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동진 데이터드리븐 수석연구원 겸 교육학 박사는 “현재 교육은 미래교육을 위한 대전환의 시점을 맞이하고 있고, 교육 분야의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기술 도입과 활용을 통해 수요자 중심의 미래교육 정책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