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석 국민대 교수, 세계적 학술지 Current Biology에 논문 게재
조선에듀 교육정보팀
기사입력 2022.02.21 14:59
  • 이영석 국민대 바이오발효융합학과 교수 연구팀이 세계적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했다.

    21일 국민대에 따르면, 이 교수 연구팀은 아미노산의 맛 분석 및 관련 미각수용체에 관한 연구를 지난 16일 Cell Press 저널인 Current Biology (Impact Factor: 10.834) 에 온라인으로 게재했다.

    본 연구에서는 단백질 단위 구성요소인 아미노산 20개에 대한 농도별 선호도 조사 및 전기생리학적 뉴론 분석과 돌연변이 검색을 통해 분자유전학에 기반해 미각수용체를 동정했다.

    기존에는 감도 때문에 여러 아미노산 복합체를 사용해서 연구를 해 왔지만 본 연구에서는 각각의 아미노산을 분석하고 in vivo 동물모델을 활용해 Gustatory Receptor와 Ionotropic Receptor라는 2가지 종류의 수용체에 대한 돌연변이 60여 종을 분석 완료했다.

    특히 이번 실험에 사용한 모델 동물인 초파리는 저농도의 아르기닌·글리신·알라닌·세린·페닐알라닌·트레오닌 등을 선호하는 반면, 고농도의 아르기닌·라이신·프롤린·발린 등은 기피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교수는 “기초연구를 통해 얻게 된 결과를 토대로 음식의 맛 조절을 하는데 잘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관련 바이오 센서 개발에도 주요 기초연구로 활용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본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공분야 기초연구사업 중견연구와 환경부 Eco-생물소재 고급인재양성 특성화대학원 사업(단장 박용철)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