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직업교육 토론회…“일반교육·직업교육 투트랙 체제 구축해야” 한목소리
이영규 조선에듀 기자
기사입력 2022.01.24 17:49

-24일 '고등직업교육 발전 대토론회' 열려
-고등직업교육 혁신 위한 3대 어젠다 강조
-각 정당, 정책과 관련해 자유토론 이어져

  • 24일 한국언론재단 국제회의장에서 '고등직업교육 발전 대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전문대 관계자들은 고등직업 발전방안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한준호 기자
    ▲ 24일 한국언론재단 국제회의장에서 '고등직업교육 발전 대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전문대 관계자들은 고등직업 발전방안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한준호 기자
    “고등직업교육이 발전하려면 일반대와 전문대학의 경계를 나눠 선순환체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그러러면 현행 대학체계를 일반대는 ‘학문·연구중심대학’으로, 전문대는 ‘직업교육중심대학’으로 나눌 필요가 있습니다.”(강문상 고등직업교육연구소 소장)

    24일 오후 2시 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가 한국언론재단 국제회의장에서 개최한 ‘고등직업교육 발전 대토론회’에서 고등교육체제 혁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제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각 당의 대선후보에게 산업·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고등직업교육의 비전과 추진방향 등을 위해 힘써줄 것을 요구한 것이다.

    이날 토론회에는 전문대 관계자를 비롯해 산업계, 연구계 종사자 등 150명이 모였다. 또한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국민의당 등 각 당의 의원들이 참석해 고등직업교육 발전방안에 대한 입장을 내놨다. 

    전문대 관계자들은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입학정원 부족과 재정여건 악화, 그리고 일반대와 기능중복 등을 지적하며 고등직업교육의 정체성을 확보하고 체계적·안정적 추진을 위한 법적 기반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4차 산업혁명 대응 고등교육체제 재구조화 ▲전문대학을 지역거점 평생직업교육기관으로 육성 ▲고등직업교육에 대한 국가 책무성 강화를 어젠다로 제시했다. 

    이날 강문상 고등직업교육연구소 소장은 어젠다 시행의 주요방안으로, 일반대와 전문대학의 경계를 나눠 중복되는 학과를 줄여 선순환체계를 마련할 것을 강조했다. 그는 “일반대와 전문대학 간 520개 중복학과가 있는데 보건의료·뷰티·미용처럼 취업 중심의 학과는 전문대학에서 운영해야 한다”며 “현행 대학체계를 일반대는 ‘학문·연구중심대학’, 전문대는 ‘직업교육중심대학’으로 역할을 나눠 교육의 질 제고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문대학 중심의 평생직업교육기관의 역할을 강화할 수 있는 법적근거를 마련해야 한다”면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전문대학 정규과정(학점)으로 연계하는 방안을 논의해 다양한 직업교육 경험이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 24일 한국언론재단 국제회의장에서 '고등직업교육 발전 대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전문대 관계자들은 고등직업 발전방안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한준호 기자
    ▲ 24일 한국언론재단 국제회의장에서 '고등직업교육 발전 대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전문대 관계자들은 고등직업 발전방안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한준호 기자
    이후 토론에는 고등교육재정교부금 확대에 대한 주장이 나왔다. 이정표 한양여대 유아교육과 교수는 “전문대학생 1인당 공교육비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대비 46.6% 수준으로, 이는 전체 교육기관 중에서도 가장 낮은 상황”이라며 “일반대에 편중된 재정지원을 해소하고 OECD 국가 평균 수준의 동등한 재원확보가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역 혁신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황준현 크래비스 대표는 “지방 중소기업에는 전문대졸 인력이 많이 필요하지만, 청년층의 수도권 쏠림 현상으로 인해 인재 확보에 어려움이 많다”며 “지자체·전문대학과 연계를 토대로 지역특화분야 중심의 교육을 강화해 지방 소멸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노민선 중소벤처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전문학사 취업자 수가 20년간 198만명이 늘어난 만큼 이들의 역량 강화와 생산성 향상 지원이 필수”라며 “전문대학과 중소기업이 상호 협력한 후 ‘학사학위 심화 과정’ 프로그램을 운영해 이를 취득한 이에게 해당 기업 내 예비 연구자로 지정해 전문인력을 양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전문대학들의 의견에 대해 각 정당은 “현실적인 어려움은 있지만 일부는 대선 공약이나 당 활동 등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나승일 국민의힘 교육정책분과위원장은 “3대 어젠다에 대해 개인적으로 공감하지만 고등교육체제는 짧은 기간이 아닌 오랜 시간 검토해서 조금씩 체제와 역할을 개선해야 할 사항”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러 대학과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대학이 전문성·다양성을 추구할 수 있게 지원할 예정”이라며 “오늘 발표내용을 내부적으로 심도있게 논의해 이를 종합적으로 개선한 구체적인 방안을 발표할 것”이라고 했다. 

    송경원 정의당 정책위원은 “지방소멸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지역 선순환 중심에 있는 전문대학의 중요성에 동감한다”며 “정부가 주도해 ‘지역-대학-산업’ 연계 발전방안을 함께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문대학에 필요한 경상비·연구비를 확대해 재정지원 강화에 나설 방침”이라며 “전문대학·국공립대부터 대학 무상교육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박백범 더불어민주당 교육대전환위원회 부위원장은 “여러 전문대학과 협의한 후 내부적으로 예산과 관련한 구체적 방안을 논의해 공개할 예정”이라고 했다. 그리고 신용현 국민의당 중앙선대위원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현행 교육제도와 맞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며 “사회적인 타협을 바탕으로 교육제도의 틀을 올바르게 만들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편 행사에는 유력 대선후보들이 영상 등으로 출연해 축사를 하며 고등직업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대변인을 통해 “전례 없던 감염병 사태로 인해 산업현장에 즉각 투입할 전문적 인재 확보에 어려움이 많은 상황”이라며 “전문대학 위기 해소를 위해 교육현장과 꾸준히 소통해 제도·재정적 개선방안을 함께 찾아가겠다”고 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실무형 전문 기술인 양성을 위해 고용 중심 교육체제로 개편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lyk123@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