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복업계 “생존 위기 처해…대책 마련 시급”
하지수 조선에듀 기자
기사입력 2021.09.09 11:24

-코로나 사태에 구매 입찰 지연으로 어려움 가중
-“높아진 면화 값 반영되지 않은 입찰가도 문제”

  • 교복업계가 교육당국에 학교주관구매 제도 개선을 촉구했다.

    국내 최대 규모의 교복산업 관련 협회 한국학생복산업협회는 9일 “학교주관구매 제도에 따라 교육부가 각 학교에 8월 말까지 내년도 교복 납품업체 선정을 마치도록 권고하고 있지만 강제성이 없어 연말로 구매 입찰이 지연되는 상황”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학령인구 감소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구매 입찰까지 지연돼 업계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고 토로했다.

    교복 학교주관구매 제도는 학생 교복 구매에 대해 업체 선정과 계약 체결, 납품, 검수, 하자 보수 등 전 과정을 각 학교 주관으로 실시하게 한 제도.

    작년 8월 한국학생복산업협회가 조사한 ‘2021학년도 전국 시도 교육청별 입찰 현황’에 따르면, 학교주관구매를 실시하는 3235개 국공립 중·고등학교 가운데 8월 말 이전에 업체를 선정한 학교는 전체의 7%(213개)에 불과했다. 전년(2020학년도) 대비 226개 감소한 수치다. 

    협회 관계자는 “입찰이 늦어져 교복 생산이 10~12월에 집중되고 있다”며 “짧게는 2개월 안에 생산을 마무리해야 해 특근으로 인한 추가 비용 발생 등 피해가 뒤따른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생산원가와 최저임금 상승 등을 고려하지 않은 입찰 상한가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2022학년도 교복 학교주관구매 상한가는 전년도 수준으로 동결된 30만8400원. 최근 높아진 면화 값, 폴리에스터 원료 가격과 최저임금 상승으로 늘어난 인건비는 상한가 책정에 반영되지 않았다는 게 협회 측의 주장이다.

    협회 관계자는 “이러한 상황이 반복된다면 교복산업의 붕괴가 우려된다”며 “생존 위기에 직면한 교복업계를 위해 이제는 교육부와 교육청이 교복 학교 주관구매제를 개선하는 식의 대책 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설 때”라고 강조했다.


    haj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