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룡의 입시 포인트]2022학년도 자기소개서 변경 항목과 작성법
기사입력 2021.08.25 09:25
  • 수시 모집 학생부종합 전형에서 가장 비중이 높은 전형 요소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을 바탕으로 평가하는 서류평가이다. 왜냐하면 학생부종합 전형의 학생 선발 방법을 보면, 상당수 대학들이 1단계에서 서류평가로 일정 배수를 선발한 다음 2단계에서 1단계 서류평가 성적과 면접평가로 선발하며, 면접평가에서도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 제출 서류를 기반으로 진행하기 때문이다.

    이 중 자기소개서는 부족한 학생부 성적을 만회할 수 있다는 기대감 때문인지 매년 7월 3학년 1학기 기말고사가 끝나고 나면 그때부터 많은 고3 수험생들이 자기소개서 작성에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다. 이에 여기에서는 2022학년도 대학입시에서 변경된 자기소개서 항목과 효율적인 자기소개서 작성법에 대해 살펴본다.

    2022학년도 대학입시에서 자기소개서는 이미 알고 있듯이 이전에 작성했던 문항과 차이가 있다. 즉, 2021학년도 대학입시까지는 공통 3문항과 대학 자율 1문항으로 작성토록 했으나, 2022학년도 대학입시에서는 【표 1】처럼 공통 2문항과 대학 자율 1문항으로 작성토록 변경되었다. 

    현행 대학입시에서 요구하는 자기소개서는 수험생 본인이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교과 공부를 어떻게 했는지, 동아리ㆍ진로ㆍ봉사 활동과 인간관계 등을 포함한 학교생활은 어떠했는지, 지원 대학과 모집단위(학부ㆍ학과ㆍ전공)를 선택한 동기와 이를 위해 준비한 과정은 무엇인지, 대학에 진학 후 진로와 장래 희망이 무엇인지 등을 서술하는 글이다.

    이는 수험생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연계하고 조합하여 주어진 글자 수로 보여주는 것으로, 자신의 학교생활과 성장 과정, 가치관, 적성ㆍ특기 등에 대한 서술을 통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과 모집단위에 적합한 인재라는 점 등을 어필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작성하면 좋을까? 먼저 자기소개서를 쓰기에 앞서 자신의 역량에 대해서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자신의 인생에 영향을 준 사건이나 자신의 장점 등을 가정환경, 장래 희망, 교내외 활동, 수상 실적, 지원 대학과 모집단위 등 다양한 항목을 학교생활기록부 바탕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들 내용을 기반으로 자기소개서 공통 문항 1∼2번과 대학별 자율 문항 3번에 맞춰 소재들을 정리하고 요약하다 보면 좀 더 내실 있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다음으로는 자신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면서 그 동안 생각해 왔던 진로와 목표를 좀 더 구체화시킬 필요가 있다. 이때 지원 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희망 모집단위의 교육과정과 대학생활, 교수님들의 전공 분야, 졸업 후 진로 등을 참조하면 적잖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자기소개서에는 요구하는 항목들이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항목별로 작성할 내용을 주요 키워드로 요약해 둘 필요가 있다. 이는 전체적으로 짜임새 있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데 있어서 기본이 되어줄 것이다. 항목별로 아무리 좋은 글을 쓴다 해도 전체적인 짜임새와 통일감이 없다면 진실성을 의심받을 수 있다. 특히 면접 시 자기소개서 내용을 확인받거나 관련해서 추가 질문을 받을 수도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전체적인 짜임새와 통일감은 반드시 지킬 필요가 있다. 

    자기소개서는 반드시 본인이 직접 작성해야 한다. 그리고 자기소개서 초안을 작성하기 전까지는 절대 다른 이의 자기소개서는 보지 않도록 한다. 왜냐하면 다른 이의 자기소개서, 특히 합격자의 자기소개서를 보게 되면 그것이 마치 모범 답안처럼 보여 그것과 유사한 형태로 쓰려는 유혹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쓰게 되면 유사도 검사 등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다.

    자기소개서 작성의 기본은 학교생활과 활동ㆍ경험, 인간관계 등을 바탕으로 구체적이고 진실성이 있으면서 전체적인 내용이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작성하는 것이다. 이 점을 꼭 기억하고 반복적인 확인과 퇴고를 통해 자기소개서의 완성도를 높여나갔으면 한다.

    【자기소개서 작성 포인트】
    ▴ 논리적인 구성으로- 마치 논술의 개요를 짜는 것처럼 논리적인 구성을 갖도록 한다. 항목별로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개요 식으로 작성해두면 보다 논리적인 글을 쓸 수 있다.
    ▴ 첫 문장이 핵심이다 - 항목별 첫 문장은 여러 번 퇴고를 거쳐 제대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핵심은 항상 서론에 배치해 보는 이가 읽기 편하게 작성한다.
    ▴ 문장은 구체적이며 간결하게 - 자기소개서에서 요구하는 것이 명문은 아니나 최소한 구체적인 내용으로 명료하게 가다듬어야 한다. 그리고 문장은 최대한 간결하게 쓰는 것이 좋다. 수식어를 많이 쓰게 되면 내용이 추상적으로 흘러가기 쉽다.
    ▴ 최소 3회 이상의 퇴고는 필수 - 작성한 후에 선생님이나 친구들과 함께 보면서 의견을 듣고, 수정하는 것이 좋다. 시간을 두고 여러 번 수정을 하다 보면 불필요한 내용은 뺄 수 있어 탄탄한 자기소개서가 된다.
    ▴ 항목별 요구 사항을 지켜라 - 자기소개서의 전체 분량이나 항목별 글자 수는 반드시 지켜야 한다. 또한 항목별로 요구하는 사항에 대한 동문서답이 되지 않도록 요구 사항을 철저히 준수한다.

    【표 1】2021학년도 대비 2022학년도 자기소개서서 작성 문항 변경 사항
     

    2021학년도

    2022학년도

    1.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 습 경험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 해 주시기 바랍니다(띄어쓰기 포함 1,000자 이내).

    1.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자신의 진로와 관련하여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본인에게 의미 있는 학습 경험과 교내 활동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 랍니다(띄어쓰기 포함 1,500자 이내).

    * 검정고시 출신자는 중학교 졸업 후 고등학교 재학 기간에 준하는 기간의 경험 기술

    2.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 했던 교내 활동(3개 이내)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 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 함 됩니다(띄어쓰기 포함 1,500자 이내).

    3.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 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띄어쓰기 포함 1,000자 이내).

    2.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타인과 공동체를 위해 노 력한 경험과 이를 통해 배운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띄어쓰기 포함 800자 이내).

    * 검정고시 출신자는 중학교 졸업 후 고등학교 재학 기간에 준하는 기간의 경험 기술

    4. (자율 문항) 지원 동기 등 학생을 종합적으로 판 단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대학별로 1개의 자율 문항을 추가하여 활용하시기 바랍니다(글자 수는 띄어쓰기 포함 1,000자 또는 1,500자 이내로 하고 대학에서 선택).

    3. (자율 문항) 필요 시 대학별로 지원 동기, 진로 계 획 등의 자율 문항 1개를 추가하여 활용하시기 바랍니다(띄어쓰기 포함 800자 이내).

  • 【표 2】2022학년도 자기소개서 공통 문항별 질문과 학교생활기록부 연관 항목

    문항

    질문 내용

    키워드

    관련 역량

    학교생활기록부 연관 항목

    1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자신의 진로와 관련하여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본인에게 의미 있는 학습 경험과 교내 활동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진로, 소양,

    도전, 태도,

    문제해결,

    의지, 탐구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자기주도성,

    발전가능성

    3. 수상경력

    5.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 자율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활동

    6. 교과학습발달상황 : 세부능력 및 특기사 항

    7. 독서활동상황

    8.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2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타인과 공동체를 위해 노력한 경험과 이를 통해 배운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배려, 나눔

    팀워크,

    협력,

    공동체의식

    인성,

    자기주도성,

    공동체의식

    2. 출결상항

    3. 수상경력

    5.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 자율활동, 동아 리활동, 봉사활동 실적

    8.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