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고 고졸자도 지방 공무원 행정직에 취업이 가능해진다
이영규 조선에듀 기자
기사입력 2021.07.07 12:49

-교육부, 직업계고 취업 지원 정책 점검ㆍ보안 방안 논의
-내년부터 지방공기업 ‘고졸 채용 목표제’ 신설

  • /조선일보DB
    ▲ /조선일보DB
    교육부는 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제12차 사회관계 장관회의 겸 제4차 사람투자 인재 양성협의회를 열어 직업계고 취업 지원 정책 점검과 보완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방안은 작년 5월 직업계고 지원 및 취업 활성화 방안에 대한 후속 조치다.

    ‘직업계고 취업 지원 정책 점검과 보완 방안’은 직업계고 고졸자의 취업역량 강화와 맞춤형 취업정책을 확대하고 민간 훈련기관과 협력해 전문적인 인재 양성을 위한 제도다.

    교육부는 내년부터 지방공기업도 고졸 채용 목표제를 신설해 공공기관의 고교단계 일ㆍ학습병행 참여를 추진하는 등 고졸 적합 직무를 통해 채용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내년부터는 지방직 9급 공무원 채용 시 직업계고 졸업자 선발을 행정직까지 확대할 전망이다.

    교육부는 청년채용 특별장려금의 25%를 전문계고 고졸자(만 18~23세)를 채용하는 기업에게 지원하기로 했다. 이 제도는 만 15~34세 청년을 정규직으로 채용하고 6개월 이상 유지하는 기업에게 1인당 900만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부터 직업계고 3학년 학생은 군 복무 시 취업맞춤특기병 23개 분야에 지원할 수 있게 된다. 교육부는 특기병 채용 기업에 병역지정업체 가점을 부여하는 등 전역 후 취업 지원 제도를 강화할 예정이다. 고교취업연계장려금을 통해 취업 시 500만원의 초기정착 지원금을 지급하고, 2년 만기 시 1200만원의 목돈을 제공하는 청년 내일 채움 공제도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고졸 취업자를 위한 장기근속 환경 개선과 노동시장 정착이 강화될 전망이다. 

    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인공지능 교육과정 개발과 발명ㆍ지식재산 교육을 전체 직업계고로 확대할 계획이다. 직업계고 수요조사를 통해 기능사 18개 종목(건축 목공기능사, 금속재료시험 등)에 대해 추가 검정 시험을 실시하고, 3학년을 대상으로 국가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비 지원도 추진된다. 교육비는 최대 2만4000명에게 5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lyk123@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