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팡-iFLYTEK, AI교육 발전 MOU 체결
조선에듀 교육정보팀
기사입력 2021.06.25 10:58
  • 에듀팡과 iFLYTEK 이 18일, 구로디지털 에듀팡 사옥에서 ‘AI 활용 외국어 교육 솔루션 제작 및 보급’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구자원 에듀팡 대표(좌)와 Liu Weiwei iFLYTEK 한국지사장(우) / 에듀팡 제공
    ▲ 에듀팡과 iFLYTEK 이 18일, 구로디지털 에듀팡 사옥에서 ‘AI 활용 외국어 교육 솔루션 제작 및 보급’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구자원 에듀팡 대표(좌)와 Liu Weiwei iFLYTEK 한국지사장(우) / 에듀팡 제공

    교육 플랫폼 에듀팡(대표 구자원, 정주희)과 iFLYTEK(한국지사장 Liu Weiwei)은 ‘AI 활용 외국어 교육 솔루션 제작 및 보급’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난 18일 구로디지털단지 에듀팡 사옥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구자원 에듀팡 대표, Liu Weiwei 아이플라이텍 한국지사장을 비롯한 양사의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는 AI 및 에듀테크를 기반으로 한 외국어 교육 발전과 인재 양성을 위해 긴밀한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양사는 글로벌 중국어 학습 플랫폼 도입을위한 깊이 있는 협력, 언어문자 전파 방식 혁신, 해외 중국어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공동 모색 및 개발, 해외 중국어 교육 사업의 전문화·시장화, 더 많은 중국어 학습자를 위한 맞춤형 학습 방안 마련, 국제 중국어 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주요 협력 내용은 다음과 같다. 글로벌 중국어 학습 플랫폼 중국어 AI 교육 솔루션 제작 및 서비스 제공, 벤치마킹된 중국어 학습 모델 학교·기관 육성,현지화된 AI 중국어교육서비스 한국화, 학생과 선생님들의 중국어 교육을 위한 AI 교육 도구 제공 및 자문, 인공지능 기술 도입 및 체계적인 AI 언어학습류를 포함한 통합 솔루션 협력 등이다.

    에듀팡은 이번 업무 협약과 함께 ‘대한민국 No1 교육플랫폼’으로의 도약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AI기반 영어 및 중국어 학습 시스템 솔루션’을 도입 할 수 있게 되었다.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해 소비자의 음성 인식과 대화 연습, 발음 교정 서비스와 같은 기능을 구현하고 평가하여 각 개인의 취약점을 분석 후 개선해야 할 부분을 추천할 수 있는 것이 iFLYTEK AI 솔루션의 특징이고 중국어·영문 모의평가도 함께 제공하며, 한국현지화 주류 교재 제작도 지원한다.

    에듀팡 구자원 대표는 “에듀팡이 희망하는 AI 교육 서비스를 ‘세계 음성인식대회 5년 연속 1등’ iFLYTEK의 AI 솔루션의 음성엔진을 기반으로 한 만큼 외국어 교육분야에서는 현재보다 정확하고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그 첫걸음은 ‘AI기반 중국어 교육’으로 서비스를 시작해 ‘AI기반 영어 교육’으로 확대하여 “AI와 인공지능 신기술을 융합한 서비스로 에듀테크 성공 사례가 되어 에듀팡의 글로벌한 업계 강점을 이용하여 외부로 복사 진행 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iFLYTEK 한국지사장 Liu Weiwei는 “에듀팡과의 업무협약으로 한국내 외국어교육 혁신의 중요한 전환점이 될것이며 글로벌 중국어 학습 플랫폼을 기반으로 양사가 협업한 제품을 통해 선생님,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수업 도구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고 말했다.

    글로벌 중국어 학습 플랫폼은 글로벌 중국어 학습연맹의 지도 아래 아이플레이텍이 구축·운영하는 스마트 언어 학습 플랫폼으로, 스마트 음성 및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글로벌 중국어 학습자를 서비스하고 학습자를 위한 맞춤형 학습 방안과 실시간 피드백 지도를 통해 학습 흥미를 키우고 학습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돕는다.글로벌 중국어 학습 플랫폼에서 선보이는 국제판은 중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앱으로 누적 가입자가 345만 명을 넘어 세계 176개국을 아우르고 있으며, 앞으로 한국 버전은 한국 현지 학습자의 학습 흥미를 최대한 충족시켜 중국어 학습 수준을 확실히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1999년 설립된 iFLYTEK 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유명한 스마트 음성 및 인공지능(AI) 출시 기업이다.설립 이후 음성 및 언어, 자연어 이해, 머신러닝 추리 및 자기주도학습 등 핵심 기술 연구를 오래 하며 국제 선진 기술 수준을 유지했고, AI 제품 개발과 업계 활용 착지를 적극 추진해 "말할 수 있고 이해할 수 있고 생각할 수 있다"며 AI로 세상을 만드는 데 힘을 쏟았다.

    아이플라이텍은 '인공지능 조력교육, 재능교육으로 꿈을 이루자'는 이념적 지도 아래 '교과평가관' 전장을 아우르는 스마트 교육 제품 체계를 구축해 중국 31개 성(省)급 행정단위인 3만8000여 개 학교에서 활용하고 있으며, 1억 명 이상의 학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