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학년 등교 확대 방침에… 학부모 ‘기대반 우려반’
신영경 조선에듀 기자
기사입력 2021.01.29 13:11

-유·초등 1∼2학년, 거리두기 2단계까지 매일 등교
-“환영” VS “우려” 학부모 이견… “등교 선택권 달라” 요구도

  • /조선일보DB
    ▲ /조선일보DB
    유치원과 초등학교 1~2학년의 등교를 확대하는 교육당국 방침을 두고 학부모들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맞벌이 부부의 경우 학습격차와 돌봄공백에 대한 시름을 덜었다며 등교 확대를 반겼지만, 일부 학부모들은 여전히 집단감염 등을 우려하며 불안해하는 분위기다. 학부모가 학생 등교 여부를 선택하게 해달라고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교육부가 28일 발표한 ‘2021년 학사 운영 지원방안’에 따르면, 유치원생과 초등학교 1~2학년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까지 매일 등교할 수 있게 됐다. 돌봄공백 등을 해소하기 위해 2단계까지는 학교 밀집도 원칙(3분의 1) 적용 대상에서 이들 학년을 제외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학부모들 사이에선 희비가 엇갈렸다. 초2 자녀를 둔 맞벌이 부모 최모(39) 씨는 “아이를 맡길 곳이 없어 마음을 졸여왔는데 등교일이 늘어나면서 조금은 숨통이 트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교내 집단감염이 우려되긴 하나 아이의 사회성을 기르고 학습격차를 줄이기 위해서라도 등교를 확대하는 게 맞다고 본다”고 말했다.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한 자녀를 둔 학부모 임모(36) 씨는 “저학년 아이들은 스스로 거리두기를 지키기 어렵기 때문에 학교에 가면 감염 위험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며 “학교 방역이 더 강화되더라도 등교 확대는 아직 시기상조다. 차라리 등교 선택권을 줬으면 좋겠다”라고 토로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등교 선택권을 요구하는 청원이 잇따라 등장하고 있다. 한 청원인은 “지난해 코로나19로 혼란스러운 상황 속에서 매번 바뀌는 등교정책으로 어려움이 많았다”며 “맞벌이 부부는 자녀의 등교를 원할 거고, 집안에서 자녀를 돌보길 원하는 집도 있다. 각 가정의 사정에 맞게 선택 등교를 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했다.

    교육부는 원칙적으로 등교 선택권은 인정해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다만 지난해처럼 '가정학습' 명목으로 교외체험학습을 신청하면 각 교육청이 제시한 일자까지 등교하지 않아도 출석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했다.

    한편 교육부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더라도 지난해와 같은 개학 연기 사태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현행 지침에 따르면,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에서는 학교 밀집도 3분의 2를 원칙으로 하되 지역·학교 여건에 따라 조정이 가능하다. 1.5단계는 밀집도 3분의 2 이하를 준수해야 한다. 

    2단계의 경우 유치원과 초·중학교는 밀집도 3분의 1, 고등학교는 3분의 2 원칙이 적용된다. 2.5단계에서는 유·초·중·고 모두 등교 밀집도 3분의 1 이하를 지켜야 한다. 3단계는 전면 원격수업으로 전환된다.

    syk@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