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 여파?… 교육업계 대출액 10조원, 역대 최대 규모
신영경 조선에듀 기자
기사입력 2021.01.20 11:45

-학원들 ‘재정난’ 호소… “정부, 실효성 있는 지원책 마련해야”

  • /조선일보DB
    ▲ /조선일보DB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영업활동에 제약이 생긴 교육업계의 대출 규모가 역대 최대치로 불어났다. 

    20일 한국은행(한은)에 따르면 현재 교육서비스업체가 지난해 3분기 예금취급기관에서 받은 대출금은 10조7873억원이다. 이는 1년 전(8조4739억원)보다 대출 규모가 27.3% 급증한 수치로, 역대 가장 큰 증가 폭을 나타낸 기록이다. 

    지난 2분기에도 24.5%(전년 동기 대비)나 빚이 급증했었다. 통계 작성을 시작한 2008년 이후 고육서비스업체의 대출액이 작년 2분기(10조4865억원)에 처음으로 10조원을 넘어섰고, 3분기까지 연달아 최대 규모를 경신한 것이다.  

    표준산업분류 상 교육서비스업에는 일반 학교를 비롯해 유치원, 보육원, 유아 교육기관, 일반 교습학원, 태권도장 등 민간 교육시설이 포함된다. 한은 관계자는 “집합 금지 조치에 따라 주로 민간 교육시설을 중심으로 대출금이 늘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지난해 8월부터는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시행되면서 수도권 학원 6만3000여 곳의 영업활동이 제한됐다. 이들 학원은 거리두기 3단계에 해당하는 집합금지를 지켜야 했고, 이에 따른 재정난 호소했다. 

    이유원 한국학원총연합회 회장은 “학원업계의 빚이 늘어난 것도 문제지만, 대출마저도 받지 못하는 상황에 처한 학원들이 많다”며 “학원 운영 제한에 따른 재정적 손실은 영세학원만큼 대형학원들도 심각한 상태다”라고 말했다. 

    경기도의 한 대형학원 관계자는 “최근 엄격한 방역 수칙"을 준수하는 조건으로 학원 영업이 일부 허용됐지만, 한동안은 계속해서 팍팍할 것 같다”며 “수강생들이 많이 떠나서 이미 학원 빚이 불어날만큼 불어난 상태다”라고 했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피해를 입은 업장에 대해 정부가 실효성있는 지원책을 내놔야 한다는 주장도 이어진다. 이 회장은 “소상공인 재난지원금 등의 대안은 실질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며 “학원업계에 대한 대출 우선권 등으로 폐원 위기에 몰린 학원들의 숨통을 트이게 해줘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교육부에 따르면 수도권 내 학원들은 대면수업 시 ‘8㎡당 1명으로 인원 제한’ 또는 ‘수강생 간 두 칸 좌석 띄우기’ 수칙을 지켜야 한다. 수강생들 간 좌석 거리는 최소 1m 이상 떨어져야 하며 실내에서의 음식 섭취는 금지된다. 학원의 영업시간은 오후 9시까지다. 

    syk@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