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공무원

KAIST 경영대학, 봄학기 석사 과정 신입생 모집

조선에듀 교육정보팀

2020.10.12 15:42

해당기사 크게보기 해당기사 작게보기 이메일발송 해당기사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 이미지
/KAIST 경영대학 제공
카이스트(KAIST) 경영대학이 9개 과정의 2021학년도 봄학기 MBA/MS(석사) 과정 신입생을 모집한다.

이번에 신입생을 뽑는 전공은 전일제 MBA 과정인 테크노MBA, 정보미디어MBA, 금융MBA, 사회적기업가MBA와 파트타임 MBA 과정인 프로페셔널MBA, 이그제큐티브MBA, 디지털금융MBA다. 금융공학 석사과정과 녹색경영정책 석사과정도 신입생을 선발한다. 디지털금융MBA(여의도)를 제외한 모든 과정은 KAIST 서울캠퍼스(서울 회기동)에서 수업을 진행한다.

지난 1995년 국내 최초 전일제 MBA 과정을 개설, 한국형 MBA의 기틀을 마련한 KAIST 경영대학은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차세대 리더를 양성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방대한 데이터를 AI(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로 분석하고 미래 경영환경을 예측하는 통찰력을 키워 경영 의사결정 역량을 향상시키는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커리큘럼과 불확실성이 많은 경영 환경을 새로운 미래사업 기회로 인식하여 신기술 창업뿐만 아니라 기존 기업의 신사업 기회를 창출하는 기업가정신 커리큘럼은 KAIST 경영대학의 핵심 커리큘럼이다.

테크노MBA는 국내 최초 2년 전일제 General MBA 과정으로 ‘비즈니스 애널리틱스’와 ‘기업가정신’ 중심 커리큘럼으로 구성됐다. 금융MBA는 최근 핀테크 산업의 부상에 따라 금융산업에 필요한 빅데이터 분석 능력을 갖춘 금융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2년 전일제 MBA 과정으로서 금융프로그래밍과 금융데이터분석 중심으로 커리큘럼을 구성했다.

정보미디어MBA는 1년 전일제 과정으로 운영된다. B.A.와 IT/Media경영 집중분야 이수가 가능하다. 빅데이터 분석 능력을 키우기 위한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교과목을 강화했고 경영학, 통계학 등 기본적인 지식뿐 아니라 실제 데이터베이스 설계부터 실험, 수집을 거쳐 통계적인 분석 기술까지 교육하는 게 특징이다.

사회적기업가MBA는 SK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만든 사회적기업가 양성을 위한 국내 최초의 2년 전일제 MBA 과정이다. 장학금, 1:1 전문가 심화 멘토링, 2-Year Intensive 소셜벤처 인큐베이션, 오피스 제공 등 각종 지원이 이뤄진다.

이그제큐티브MBA(EMBA)는 기업의 핵심 중견관리자, 임원, CEO를 대상으로 운영하는 2년 주말 정규 과정이다. 금요일 오후와 토요일 종일 수업이 진행되므로 현업에 지장 없이 참여할 수 있다. 경영자 과정답게 변화와 혁신이 요구되는 경영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통찰력과 직관력 배양에 중점을 두고 커리큘럼을 짰다.

프로페셔널MBA는 직장과 학업을 병행하며 경력을 강화하려는 직장인을 위한 야간 MBA 과정이다. 전일제 MBA인 테크노MBA의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마케팅, 조직 및 전략, 재무 등 3가지 집중 분야를 운영한다. 3년 동안 주 2회 강의를 통해 풀타임 과정과 동일한 수준의 수업을 제공하는 게 특징이다.

디지털금융MBA는 2년제 시간제 과정으로 금융산업의 혁신을 주도하는 금융-IT 융복합 전문가 양성을 위해 올해 신설됐다. 금융산업 각 분야 실무 전문가 및 국내 최고 수준의 KAIST 교수진이 대거 참여한다. 수리적, 계량적 기초 교육과 인공지능과 데이터 사이언스, 핀테크 창업, 금융투자 및 자산운용 3 개의 집중분야로 운영된다.

금융공학 석사과정은 IT와 금융 융합형 특화 교육 과정인 ‘금융애널리틱스 집중분야’를 통해 급변하는 디지털 금융시장에 부합하는 맞춤형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2년 전일제 과정이다. 전산금융, 금융자료 분석, 빅데이터를 이용한 신용위험 분석 등 금융전문가에게 필요한 다양한 교과목을 마련했다.

녹색경영정책 석사과정은 기후변화와 지속가능발전 분야의 국제 협력 및 행정체계를 분석하며 대안을 제시하는 인재를 양성한다. 또한 지속가능 분야의 창업 아이디어를 사업화하는 스타트업 육성 특화과정을 제공한다. 개개인의 관심 분야와 경력개발 목표에 따라 지속가능 금융, 지속가능 정책, 지속가능 경영 집중분야를 선택해 이수할 수 있다.

모집 원서는 19일 오후 5시까지 KAIST 입시 시스템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접수 후 입학원서 출력본, 성적표 등 모집 요강에서 정한 제출서류를 21일 오후6시까지 경영공학부 행정팀에 우편 또는 방문 제출해야 한다. 또 26일까지 KAIST 입시시스템에서 제출서류 접수 확인을 해야 한다.

1단계 서류심사  합격자는 다음 달 12일 오후 2시 이후 KAIST 입시시스템을 통해 발표한다. 면접전형은 11월 13~19일 이뤄진다. 최종합격자는 12월 3일 오후 2시 이후에 KAIST 입시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세한 입학전형은 입학페이지에서, 커리큘럼은 학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메일발송 해당기사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