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자율공립고 18곳, 내년 일반고로 일괄 전환
오푸름 조선에듀 기자
기사입력 2020.07.28 12:00

-8곳 조기전환 확정, 10곳 지정기간 종료 예정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정책으로 차별성 미미”

  • /조선일보 DB
    ▲ /조선일보 DB
    서울에 있는 자율형공립고 18곳이 내년부터 일반고로 일괄 전환된다.

    28일 서울시교육청은 학교장 간담회, 전문가 정책 협의회 등을 거쳐 자율형공립고(이하 자공고) 18곳을 2021학년도부터 일반고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지정 기간이 남은 자공고 8곳은 학내 의견수렴,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전환 신청 등을 통해 조기전환을 확정 지었으며, 나머지 10곳은 내년 2월 지정기간이 종료돼 일반고로 자동 전환된다.

    자공고는 당초 학교 운영에 자율성과 책무성을 부여하고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을 특성화·다양화함으로써 일반계 공립고의 교육력을 제고하는 취지에서 도입됐다.

    교육청 측은 “2013년 이후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와 교육과정 자율성 확대 정책 추진으로 자공고와 일반고 간 차별성이 미미해졌다”며 “특히 교육부의 고교체제 개편과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발표,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 등이 일반고 전환 결정의 주요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의 고등학교의 구분에서 관련 규정이 삭제돼 자공고 지정·운영과 연장의 근거가 사라진 상태다.

    교육청은 이들 학교를 대상으로 ▲기존 교원 인사 원칙 한시적 유지 ▲전환기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컨설팅 강화 ▲일반고 역량강화 예산을 통한 교육과정 운영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시설·기자재 예산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일반고 전환 이후에도 현재 재학생은 졸업할 때까지 자공고 학생 신분을 유지한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이번 자공고의 일반고 전환 결정은 오는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에 발맞춰 고교체제를 단순화함으로써 미래형 고교체제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라며 “일반고 교육역량을 강화해 고교 교육을 획기적으로 혁신하는 계기로 만들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