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기사

[러닝스쿨] 로봇 공학자? 혹은 웹툰 작가? 어떤 미래를 꿈꾸나요?

2020.01.06 09:23

해당기사 크게보기 해당기사 작게보기 이메일발송 해당기사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학교 밖 체험활동 러닝스쿨

기사 이미지
2020년 '흰 쥐의 해'가 밝았습니다. 희망찬 새해를 어린이조선일보 '러닝스쿨'과 함께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러닝스쿨은 친구들과 놀면서 선생님 지도에 따라 교과 연계 체험 활동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동안 글로만 배웠던 지식을 다채로운 체험을 통해 넓혀갈 수 있어요. 러닝스쿨은 매달 새로운 주제로 진행합니다. 체험활동에 앞서, 어린이조선일보는 코스 정보를 지면에 소개합니다. 러닝스쿨에 참여하지 않는 어린이도 신문을 가지고 여행을 즐길 수 있답니다. 계절 따라 테마 따라 신나는 여행을 떠나보세요.

1月 주제 : 꿈 Ⅲ

10~20년 후 내 모습을 상상해 본 적 있나요? 어린이의 꿈은 자주 바뀝니다. 어제는 인간 삶을 편리하게 해주는 로봇 공학자를 꿈꿨다가, 오늘은 재밌는 이야기를 쓰는 웹툰 작가를 꿈꾸기도 하죠.

하고 싶은 게 너무 많은 친구, 아직 무엇을 할지 잘 모르겠다는 친구! 모두 모여 꿈을 주제로 이야기 나눠 봐요. 겨울방학 특집 러닝스쿨과 함께 우리의 미래를 상상해보고, 평소 꿈꿨던 직업을 체험해 봅시다!

[ 코스 1 ] 부천로보파크

어떤 곳인가요?

부천로보파크는 경기 부천테크노파크 내 로봇산업연구단지에 건립된 로봇 상설전시장입니다. 차세대 성장 동력인 지능형 로봇산업을 이해할 수 있으며 로봇공학자에 대한 꿈을 심어주는 체험학습 공간입니다.

코스 정보

·위치: 경기 부천시 평천로 655 401동(부천테크노파크)
·문의: 070-7094-5479

기사 이미지
★궁금해요!_ 한국 최초의 휴머노이드 로봇은 무엇일까요?
‘휴보(HUBO·사진)’를 아시나요? 휴보는 한국 최초의 휴머노이드 로봇입니다. 2004년 12월 한국과학기술원(KAIST) 오준호 교수팀이 개발한 두 발로 걷는 인간형 로봇이죠. 몸을 자유롭게 움직이며 손가락으로 ‘가위 바위 보’도 할 수 있대요.

기사 이미지
페이봇(왼쪽). 진동감지로봇(오른쪽).
 상설 전시관 1층

1층 입구는 디지털 오리엔테이션 공간입니다. 북을 두드리면 진동을 감지하고 위로 올라가는 ‘사다리 진동로봇’과, 종이로 접어서 만들어진 3D 입체로봇 ‘페이봇’이 있죠.

세계 최초로 스스로 움직이는 기계를 만든 제임스 와트 이야기부터 인공지능 로봇의 등장까지! 로봇의 역사를 돌아보며 로봇박사가 된 내 모습을 상상해봐요!

기사 이미지
몬스터밴드.
 상설 전시관 2층

세상에는 다양한 로봇이 있어요. 상설전시관 2층에서는 다섯 가지의 로봇 존을 만날 수 있어요. 화가로봇 픽토, 애완로봇 군무단, 휴보, 로봇연극무대, 승마로봇 등으로 구성된 전시를 보며 미래의 나는 어떤 로봇을 만들고 싶은지 생각해 보세요!

로봇 스포츠 존에서는 로봇테니스나 로봇축구 등 로봇 게임을 체험할 수 있어요.

기사 이미지
★체험해보세요!

2층 로봇 스포츠 존에는 ‘6인용 축구게임’<사진>이 있어요! 가족, 친구들과 함께 게임을 하며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 보세요!

기사 이미지
변신 로봇(왼쪽). 로봇 스포츠(오른쪽).
 상설 전시관 3층

3층에는 드럼과 실로폰 등 악기를 연주하는 로봇 오케스트라의 공연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전시장에 설치된 대형 피아노와 드럼을 직접 연주하며, 과학과 예술이 어떻게 어우러지는지 확인해보세요.

기사 이미지
[ 코스 2 ] 한국만화박물관

어떤 곳인가요?

한국만화박물관은 만화에 관한 자료를 수집, 보관함으로써 문화유산으로서 우리 만화의 가치를 이어가고 있는 곳입니다. 상설전시관·기획전시관·만화도서관·만화영화상영관·체험존등으로 구성됐습니다. 우리 만화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으며, 만화가 드라마·영화·게임등으로 재탄생하는 과정, 만화를 구성하는 캐릭터 등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코스 정보

·위치: 경기 부천시 길주로 1
·문의: (032)310-3090~1

★궁금해요!_ 우리나라 최초의 만화가는 누구일까요?

우리나라 최초의 순수 만화가는 1930년대 잡지에서 수많은 단편 만화를 연재한 김규택 화백입니다. 1906년 태어난 김규택 화백은 1933년 9월 조선일보에 연재된 이광수의 ‘유정’의 삽화를 비롯해 많은 삽화를 그렸습니다.

 만화상영관(1층)

만화영화상영관은 관람객들이 다 함께 볼 수 있는 극장 개봉작 애니메이션을 상영하는 곳입니다. 우리가 평소 흔히 볼 수 없는 다양한 예술 영화도 만날 수 있습니다. 한 편의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사람이 함께하는지 알아봅시다.

★궁금해요!_ 애니메이션 관련 직업, 어떤 게 있을까요?

대표적 애니메이션 관련 직업은 성우입니다. 성우는 만화 속에서 자신이 맡은 배역의 성격과 내용에 맞춰 목소리 연기를 하죠. 성우가 되기 위해서는 연기력과 개성 있는 목소리, 정확한 발음을 갖춰야 합니다.

기사 이미지
만화 수장고(왼쪽). 만화 열람실(오른쪽).
 만화도서관(2층)

31만여 권의 자료를 보관한 만화도서관은 ‘만화계의 국립중앙도서관’으로도 불립니다. 이곳에서는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자유롭게 볼 수 있어요. 만화가가 된다면 어떤 이야기를 쓰고 싶은지 고민하며 창의력을 키워보세요.

기사 이미지
 만화역사관(3층)

한국만화박물관의 메인 전시 공간인 만화역사관에서는 한국만화 100년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입체상영관에서는 4D영화를 관람하며 미래의 만화 관련 유망 직종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만화체험관(4층)

만화체험관에서는 만화 포토존, 공포의 외인구단, 조선왕조실톡, 스마트 체육관 등 작품에 관한 다양한 체험활동을 할 수 있어요.

기사 이미지
만화가의 머릿속

만화가는 어떤 활동을 하고 무슨 생각을 할까? 그들의 머릿속을 들여다볼 수 있는 체험공간입니다. 실제 만화가의 작업 과정을 볼 수 있어요.



기사 이미지
조선왕조실톡

‘조선왕조실톡’은 조선 시대 왕들이 메신저로 역사를 알려주는 웹툰입니다. 조선 시대 왕들과 메신저를 통해 직접 대화해보세요!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이메일발송 해당기사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