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수 줄이고 학교간 공동교육과정 운영한다
이재 조선에듀 기자
기사입력 2019.11.06 11:07

-정부, 인구감소 대응 사회적 충격 완화 방안 마련
-교원양성기관 평가해 예비교사 정원 감축할 전망
-‘거점형·공유형·캠퍼스형’ 등 작은학교 개발

  • /조선일보 DB
    ▲ /조선일보 DB
    정부가 인구감소에 대응하기 위해 교사 수를 조정하기로 했다. 중고등학교를 지역사회에 개방해 활용도를 높이는 방안도 추진한다. 

    6일 정부는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열고 범부처 인구정책 TF(범부처 TF)의 인구구조 변화 대응 방안 두 번째 전략인 절대인구 감소 충격 완화방안을 발표했다. 교육부와 국방부, 행정안전부 등 사회관계부처가 중점이 된 방안이다.

    범부처TF는 우선 학령인구 감소에 대응해 교사 수를 조절하기로 했다. 2020년 교사수급 기준을 마련할 방침이다. 고교학점제와 기초학력 보장, 다양한 학교 운영 등 미래 교육정책 방향을 고려한 기준을 마련하기로 했다. 현재 임용을 받지 못한 교사가 적체현상을 빚는 점을 감안하면 교사 양성 정원을 축소하는 방안이 유력할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오는 2030년까지의 교사 양성 계획을 담은 ‘중장기 교원 수급계획(’19~’30)’은 정책에 대한 신뢰보호를 위해 일정시점까지 유지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일정과 계획은 향후 국무조정실 주관으로 교육부와 행안부, 기획재정부 등 범부처 TF를 통해 수립해 발표하기로 했다. 

    교사 양성기관도 구조조정한다. 범부처TF는 교사 수급과 연계해 양성기관평가를 진행하고, 양성기관의 질을 높이고 양성규모를 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미 정부는 5주기 교원양성기관역량진단평가를 2018년부터 시행해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교(원)대를 평가했고, 내년엔 일반대를, 2021년엔 전문대를 평가한다. 이를 통해 2022학년도 일반대의 교·사대 정원을 조정하고, 2023학년도엔 전문대 정원에 반영할 계획이다.

    범부처 TF는 교육 관련 중·장기 과제도 발표했다. 중기 과제로는 교과간 칸막이를 완화하고 복수교과 지도 기반을 마련하기로 했다. 통합과학, 물리, 화학, 지구과학, 생물 등으로 교사자격 표시과목을 세분화한 현행 제도를 고쳐 광역화한 교과자격과 심화전공을 ‘과학(물리)’ 등으로 표기하는 방식이다. 교사 양성 수를 줄임에 따라 기존 교사의 활용도를 높이려는 방안으로 풀이된다. 

    장기적으론 교원 양성과 임용, 연수를 유기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교원자격·양성체계를 개편한다.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교사들이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려는 의도다. 이 같은 개편방안 마련과 적용은 사회적 합의를 통해 진행하기로 했다. 

    ◇ 교육과정 공동운영·학년간 분할 등 운영 모델 개발

    범부처 TF는 학령인구 감소로 소규모 학교가 증가할 것으로 보고 운영 모델을 개발하기로 했다. 공유형과 거점형, 캠퍼스형 등 학교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행정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인근 작은학교 간 공동 교육과정과 연계 교육활동을 운영하고, 온라인 화상교실 등을 구축한다. 

    범부처 TF가 제시한 다양한 학교 운영 모델은 공유형, 거점형, 캠퍼스형 등이다. 공유형은 중·소규모 학교들이 일부 교육과정을 분담 개설해 공유하는 모델이다. 거점형은 중규모 이상 학교에서 개설한 교육과정을 다른 소규모 학교가 활용하는 모델이다. 캠퍼스형은 1~4학년 교육을 소규모 학교(캠퍼스)에서 담당하고, 5~6학년은 인근 중규모 학교(거점학교)에서 통합·운영하는 모델이다. 소규모 학교 유휴시설은 지역센터 등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범부처 TF는 이 같은 다양한 형태의 소규모 학교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에듀파인과 나이스시스템을 개선하기로 했다. 

    일부 학교시설을 지역사회에 개방하는 학교시설 활용·복합화도 추진한다. 학교시설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해 학교시설에 대한 정보를 관리하고, 학교와 지역상황을 고려해 학교시설의 지역사회 활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학교를 중심으로 지역사회에 필요한 시설을 복합적으로 설치·운영하기 위한 학교시설 복합화 시범사업도 운영하고, 이에 관한 법적 기반 마련에도 착수할 계획이다. 학생 수 감소로 늘어나는 유휴교실 등을 지역사회 돌봄 등에 활용하는 셈이다.
  • /조선일보 DB
    ▲ /조선일보 DB
    ◇ 평생교육 확대하고 기업·지역사회 연계도 강화

    늘어나는 고령인구를 위한 평생교육도 확대한다. 성인 재교육 필요성이 커졌으나 기존 교육제도가 경직되고 기업·지역사회와 연계가 부족한 점을 개선하려는 방안이다. 

    우선 연령을 기준으로 한 성인학습자 특별전형 요건을 완화한다. 성인학습자가 언제든 대학교육을 받을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서다. 현행은 비수도권 전문대학에 입학하는 25세 이상인 자를 성인학습자 특별전형 대상으로 보고 있다. 범부처 TF는 비수도권 일반대학에 입학하는 30세 이상인 자와 전문대학에 입학하는 25세 이상인 자를 정원외 모집 5%까지 모집할 수 있도록 요건을 완화하고, 이를 위해 고등교육법 시행령을 개정하는 것을 검토할 방침이다. 

    또 학습경험인정제, 집중이수제, 시간제등록제 등 유연한 학사제도를 대학이 적극 도입해 운영하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이를 적극 도입하는 대학을 재정 지원할 계획이다. 또 강의에 출석하기 어려운 성인학습자를 위해 대학(원)의 원격 강의를 기존 개설교과목 학점수의 20%로 제한한 기준을 완화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산업계와 지역사회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지역 내 재직자, 경력전환자, 퇴직자, 주민 등을 대상으로 우수 전문대학의 맞춤형 단기 비학위과정을 마련한 대학을 지원하는 사업을 확대한다. 올해는 15개교를 선정해 150억원을 지원했다. 내년에는 대학을 25개교로 늘리고, 예산도 250억원으로 확대편성하기로 했다. 대학 내 사내대학 설립도 허용해 기업이 대학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해서는 학점은행제를 개선해 다양한 분야의 학습경험과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하도록 학점은행제 인정대상 범위를 확대하고, 늘배움·평생학습계좌제·평생교육바우처 등을 연계해 개인의 학습경험과 이력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체계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