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혜숙·정동완 교사의 대입 면접 파헤치기] 면접 합격 준비: 학생부. 자소서. 시사 상식에서 나의 면접 문항 예측하기!! <자소서편>
기사입력 2019.09.24 09:27
  • 학생부 기반 면접에서 지원자는 학교생활 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의 서류를 제출하고 평가자는 이들 서류에 기재된 활동의 진위 확인과 더불어 지원자가 그 활동을 하게 된 동기와 과정, 향후 학업계획 및 진로 등에 대해 다양한 질문을 한다.

    학생들이 제출하는 서류도 갈수록 비슷비슷해져서 서류만으로 학생의 학업역량, 발전 가능성, 인성 등을 가리기가 점점 어려워진다고 한다. 따라서 평가자는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를 면접에 활용, 질문을 던지고, 지원자는 서류에서 보여주지 못한 자신만의 역량과 강점을 확실히 드러낼 기회를 얻는다.

    이번 글에서 자소서를 면접에 활용하기 위해 예상 질문을 추출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학생부에서 보여주지 못한 지원자의 강점이나 역량은 자기소개서를 통해 보완할 수 있다. 자기소개서는 학생부 기반이면서 지원자에 대한 추가 정보를 주어 지원자를 다른 시각으로 보게 해준다. 자기소개서의 공통문항과 자율 문항에서 지원자의 학업 태도는 물론 전공 적합성, 인성, 발전 가능성 등의 역량을 드러낼 수 있다.

    1번 문항에선 지원자의 학업적인 역량, 지적 호기심, 열정이 나타나도록 예상 질문을 뽑는 것이 좋다. 이 과정에서 자기 주도적인 학업 태도를 길렀는지, 배운 교과 지식을 어떻게 활용했는지를 검증할 수 있어야 한다.

    2번에선 고교 재학 하는 동안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자율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 활동, 봉사활동, 독서 활동을 활용한다. 지원자 활동의 사실 확인과 전공 적합성, 발전 가능성 등을 검증하기 위한 질문이 주로 면접에 나온다.

    3번 문항은 인성 파악을 위한 내용으로 뽑아야 한다. 여기에서 학교생활 전반의 내용을 추출할 수 있는 점이 1, 2번 문항과 다르다. 봉사활동이나 멘토링 활동, 학급 및 학교 행사 등에서 보여준 지원자만의 특별한 인성적인 면을 중심으로 키워드로 뽑아 질문을 만들자.

    학생마다 상황에 따라 질문이 다르겠지만, 공통으로 추출 가능한 면접 문제를 다음에 소개한다. (출처: 면접 끝판왕면접, 꿈구두)

    ㉠ 학업 관련
    - 자기소개서에 자신만의 방식으로 공부를 했다고 되어 있는데 예를 들어 설명해주세요.
    - 자기소개서에 ○○ 사례를 들어 발표했다고 하는데, 그것에 관해 설명해보세요. 그런 사례를 다른 데에도 적용할 수 있지 않을까요?
    - 자기소개서에 ○○, ○○ 등 전문 용어가 많은데, ○○과 ○○의 차이를 알고 있나요? 알고 있는 대로 이야기해보세요.
    - 자기소개서에 ○○이론으로 ○○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고 했는데, 이를 설명해 보세요.
    - 자기소개서 내용 중 공부 방법을 ‘○○’을 만들어 공부했다는데, 이것은 직접 만든 공부법인가요? 아니면 다른 사람들의 방식을 빌려온 방법인가요?
    - 자기소개서에 학습플래너를 활용한 경험을 기술했는데 어떤 방식으로 활용했는지 설명해 보세요.
    - 자기소개서 1번에 ○○에 대한 탐구 활동을 사례로 들었는데 구체적으로 설명해보세요.

    ㉡ 자율 활동 관련
    - 자기소개서에서 ○○ 활동을 언급했는데 이와 관련해서 리더십, 협동 등을 발휘한 일화가 있으면 말씀해보세요.
    - ○○ 탐구보고서를 작성했다고 자기소개서 1번에 언급했는데 그 내용을 요약해서 설명해 보세요.
    - 학생 자기소개서 내용 중에 ○○ 캠프에 참가한 게 있는데 여기서 ○○을 했다고 하는데 자세히 설명해보세요.
    - 자기소개서에 ○○ 멘토링 활동을 했다는 내용이 있는데 이 활동에서 자신의 장점을 어떻게 발휘했는지 말해보세요.
    - 자기소개서에 ○○에 대한 논문을 쓴 경험을 기술했는데 이를 통해 느낀 점은 무엇인가요?

    ㉢ 동아리 활동 관련
    - 자기소개서에 ○○동아리 활동을 했다고 썼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진행했는지 설명해  보세요.
    - 자기소개서 2번에 동아리에서 ○○에 대해 토론했다는 내용을 기술했는데 학생은 거기서거기서 어떤 주장을 했는지 말씀해 보세요.
    - 자기소개서 2번을 보니까 ○○관련(교과) 동아리 활동을 많이 했다고 썼는데 동아리 활동에서활동에서 본인의 구체적인 역할은 무엇이었나요?
    - 자기소개서에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부원들과 공동과제를 수행했다는 내용을 썼는데썼는데 거기서 자신이 맡은 역할은 무엇이었나요?

    ㉣ 봉사 활동 관련
    - 자기소개서에 ○○관련 봉사활동을 소재로 3번 문항을 기술했는데 본인의 언어로 느낀  점을 말해보세요.
    - 자기소개서 3번에 ○○봉사 활동 경험을 소개했는데 지원 학과를 고려한 봉사활동을 한 것인가요? 그렇다면 이런 활동이 자신의 앞으로의 진로에 어떤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하나요?
    - 자기소개서에 기술한 ○○봉사 활동을 통해 나눔의 의미를 실천했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 진로 활동 관련
    - 자기소개서에 소논문 작성 활동에 대해 언급했는데 1분 정도 설명해 보세요.
    - 자기소개서에 ○○활동을 하면서 정치, 역사, 철학 등을 원서로 읽었다고 하는데 역사 말고 관심이 있었던 것은 없었나요?
    - 자기소개서에 졸업 후에 ○○이 되고 싶다고 했는데 이와 관련해 우리 과를 지원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 자기소개서에 보니까 ○○을 진행했다고 하는데 이 행사가 어떤 행사인지 설명해주시고, 거기서 맡은 역할이 어떤 것이었는지 말해보세요.

    ㉥ 독서 활동
    - 가장 감명 깊게 있은 책은 무엇이고,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자기소개서에서 OO 책을 읽었다고 했는데 어떤 내용인가요? 그 책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되거나 느낀 점은 무엇입니까?
    - 자기소개서에서 OO 책을 언급했는데 그 책의 어떤 부분이 자신의 희망 전공을 준비하는데 어떤 도움을 주었다고 생각하나요?
    - 자기소개서에서 진로 탐색 활동 중에 OO를 읽고, OO에 대해 추가로 찾아보면서 역량을 키워나갔다는 내용이 나오는데 그 부분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자소서 내용을 추출해 예상 질문 만드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다. 문항 추출이 버겁다면 기출문제 중 빈도수가 높은 문제를 각 영역에 배치한 후, 뽑아야 할 것을 가늠해 봐도 좋다. 기출 문제는 다시 출제될 가능성이 있으니 이에 대한 답변을 만들어 충분히 연습하는 것도 좋다. 자주 출제되는 공통 질문은 주로 자기소개, 지원 동기, 학업 및 진로 계획과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다.
  • ※에듀포스트에 실린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