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한국뉴칼라스쿨’이 오는 11월 첫 신입생을 모집한다. 한국뉴칼라스쿨은 교원그룹과 미래산업과학고, 명지전문대가 5년제 통합교육과정으로 운영하는 P-TECH(Pathways in Technology Early College High School)다.
전 세계적인 직업교육 혁신모델로 꼽히는 P-TECH는 뉴칼라(New Collar)로 불리는 사이버 보안, 데이터 사이언스,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분야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앞서 올해 3월 개교한 서울뉴칼라스쿨(세명컴퓨터고)은 IBM과 손잡고 인공지능소프트웨어과를 중심으로 P-TECH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뉴칼라스쿨은 교원그룹과 함께 에듀테크·소프트웨어콘텐츠 분야의 전문 인재를 기를 계획이다.
한국형 P-TECH의 가장 큰 특징은 특성화고와 전문대학의 교육과정을 결합해 운영한다는 점이다. 서울뉴칼라스쿨은 세명컴퓨터고와 경기과학기술대 과정을 더해 5년 통합교육과정으로 운영한다. 한국뉴칼라스쿨도 이와 비슷하다.
2020학년도 미래산업과학고 신입생 입학전형에 따르면, 특별전형 원서접수는 오는 11월 25일부터 26일까지, 일반전형은 12월 2일부터 3일까지 진행한다. 한국뉴칼라스쿨은 발명경영과 1개 반(26명)으로 운영된다. 고교 졸업 후에는 무시험 전형으로 명지전문대 소프트웨어콘텐츠과에 진학한다. 한국뉴칼라스쿨 졸업생에게는 교원그룹 채용 지원 시 서류전형 면제 혜택이 제공된다.
이번 신입생 모집은 2020년 2월 서울·인천·경기도 지역 소재 중학교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한다. 중학교 졸업자 또는 중학교 졸업과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받으며 원서접수일 기준 전 가족이 모집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경우도 지원 가능하다.
한국뉴칼라스쿨은 특별전형으로 1차 선발을 진행한다. 미래인재 특별전형을 통해 취업·창업의지가 명확하고, 성장가능성과 창의성을 지닌 학생을 선발할 방침이다. 평가항목별 점수는 ▲출결 30점 ▲봉사활동 10점 ▲자기소개서와 학업계획 30점 ▲심층면접 30점이다.
특히 11월 27일로 예정된 심층면접은 미래산업과학고와 명지전문대가 함께 진행한다. 자기소개서와 학업계획서는 면접 당일 지원자가 직접 작성해야 한다. 이때, 자기소개서에 작성한 내용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를 반드시 제출해야 한다. 만일 허위 내용을 작성하거나 표절할 경우, 불합격 처리된다.
특별전형에 지원해 불합격이 확정된 자는 일반전형에 지원할 수 있다. 일반전형은 전체 모집정원에서 1차 선발인원을 제외하고 내신성적 순으로 선발한다. 특별전형 합격자 발표는 11월 29일, 일반전형 합격자 발표는 12월 4일로 예정돼 있다. 합격자는 각 시도교육청에서 시행하는 2020학년도 전·후기 고등학교 신입생 선발 전형에 응시할 수 없다.
한편, 한국뉴칼라스쿨 고교 과정에 개설되는 분야는 ▲가상·증강현실 ▲그래픽 ▲앱개발 ▲인공지능 ▲발명·창업 프로젝트 등이다. 졸업 후 대학에서는 ▲인공지능 기초·알고리즘·실무 ▲앱개발 응용·실무 ▲가상·증강현실 ▲그래픽 기초·응용·실무 ▲창업실습 1·2 ▲에듀테크 콘텐츠개발 등을 배운다.
에듀테크·SW콘텐츠 인재 기르는 ‘한국뉴칼라스쿨’ 첫 신입생 모집
-교원그룹·미래산업과학고·명지전문대 협력해 P-TECH 운영
이 기사는 외부제공 기사입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