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現 고1 정시 확대에 … 교육단체 “입시경쟁 심해질 것”
최예지 조선에듀 기자 monete@chosun.com
기사입력 2019.06.13 14:02

-서울대 2022학년도 입시에서 정시 선발 비율 30%로 높여
-“경쟁 심해질까 염려” … “재정지원과 연계해야 했나”

  • /조선일보 DB
    ▲ /조선일보 DB
    서울대학교가 현 고1이 치르는 대학입시에서 신입생 10명 중 3명을 정시로 선발한다. 이 같은 변화를 두고 일부 교육단체에서는 교육현장의 경쟁을 부추기는 등 부작용이 나타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서울대는 2022학년도 대학입시에서 입학정원의 30.3%를 정시로 뽑기로 했다. 서울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2학년도 대학입학전형 추가예고’를 12일 발표했다. 정시 선발 비율은 2021학년도 23.2%에 비해 7.1%p 올랐으며, 최근 10년간 가장 높은 수치다.

    이 같은 변화는 대입전형 공론화 결과에 따라 교육부가 각 대학에 정시를 30%까지 확대하라고 권고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대학이 권고를 지키지 않으면, 재정을 지원하지 않겠다고 압박하고 나선 바 있다. 2022학년도에 수능전형 비중이 30%를 넘지 않는 대학은 입학사정관 인건비를 지원하는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 사업’에서 배제된다.

    교육단체 사이에서는 서울대의 정시 확대 계획에 “부작용이 우려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정시가 학생들을 성적으로 한 줄세우기 하는 입시 제도라는 이유에서다. 유석용 전국진학지도협의회 수석대표는 “서울대가 정시를 확대함에 따라 아이들 사이에서는 수능 성적 경쟁이 심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사회적 계층에 따라 대입 유불리가 갈리는 현상이 심해질 것이라는 목소리도 있다. 김옥성 교육희망네트워크 대표는 “문제풀이식 수능은 사교육을 많이 받은 계층에 유리하다”며 “서울대는 이미 특목고를 다니거나 고소득층의 학생이 많이 입학하고 있는데, 여기서 정시를 더 확대하겠다는 결정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했다.

    다만 서울대도 정시 확대를 자발적으로 택한 게 아닌 만큼, 교육부의 재정지원 연계 방침이 근본적인 문제라는 지적도 있다. 정성식 실천교육교사모임 회장은 “재정지원과 연계하는 교육부의 방침은 대학의 자율성을 크게 침해한다”며 “특히 정시 확대는 문재인 정부의 교육분야 공약인 절대평가·고교학점제와 상충하는 부분이 있는 만큼, 공약에 역행하는 권고안을 대학에 강요할 수 있나 싶다”고 꼬집었다.

    한편, 서울대는 2022학년도 대입에서 정시모집을 가군에서 나군으로 변경한다. 이에 따라 연세대와 고려대는 나군에서 가군으로, 서강대는 가군에서 나군으로 연쇄 이동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 / 서울대 2022학년도 대학입학전형 추가예고
    ▲ / 서울대 2022학년도 대학입학전형 추가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