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비만 예방 프로그램 보급 등 학생 건강관리 서비스 확대
하지수 조선에듀 기자
기사입력 2019.03.15 09:00

-제2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 개최
-학생 건강 지키기 위한 ‘제1차 학생건강증진 기본계획’ 논의
-비만 학생 대상으로 대사증후군 선별검사 시행 예정

  • 비만 예방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 모습. /조선일보DB
    ▲ 비만 예방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 모습. /조선일보DB
    아동·청소년의 비만율을 줄이기 위해 정부가 예방 교육 프로그램을 보급할 계획이다. 인플루엔자 무료 접종 대상도 올해부터 확대할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번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는 크게 세 가지 주제가 논의됐다. ▲제1차 학생건강증진 기본계획(2019∼2023) ▲인문사회 학술 생태계 활성화 방안(2019~2022) ▲문재인 정부 포용국가 사회정책 홍보계획 등이다.

    이번에 처음 만들어진 ‘학생건강증진 기본계획’에는 학생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범부처 차원의 종합 대책이 담겨 있다. 이중 하나가 비만 예방 프로그램과 교육자료 지원이다.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해 초·중·고교생의 비만율은 지난 2014년(21.8%)보다 약 3%p 증가한 25.0%였다. 늘어난 아동·청소년의 비만율을 줄이기 위해 교육부는 개선 효과가 확인된 비만 예방 프로그램 정보를 각급 학교에 보급하고, 신체활동과 식생활 교육도 강화할 수 있게 지원할 방침이다.

    또 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 비만 학생을 대상으로 한 대사증후군 선별검사도 내년부터 실시할 예정이다. 대사증후군은 고혈당, 고혈압, 고지혈증 등 여러 질환이 한 사람에게 한꺼번에 나타나는 상태로 스트레스와 비만 등이 주요 원인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올해부터 인플루엔자 무료 접종 대상을 기존 만 12세 이하 어린이에서 중학생, 고등학생까지로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인플루엔자로 인한 학생들의 수업 결석률을 줄이고 의료비를 절감하기 위한 조치다.

    정신건강도 신경 써야 할 부분. 교육부는 학생들이 우울 등 정신 상담을 언제, 어디서든 받을 수 있도록 24시간 상담 채널을 확충했다. 지난해 시범 운영한 ‘다 들어줄 개’ 서비스를 올해 본격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한다. 서비스는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거나 동명의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추가하면 이용할 수 있다. 모바일 문자(#1388)로도 상담이 가능하다. 자살을 시도한 학생 가운데 치료비 마련이 힘든 저소득 가정의 학생에게는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과 함께 치료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 ‘제 1차 학생건강증진 기본계획’ 기관별 추진 사항. /교육부 제공
    ▲ ‘제 1차 학생건강증진 기본계획’ 기관별 추진 사항. /교육부 제공


    정부는 학생들이 건강하게 교육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일에도 팔을 걷어붙이기로 했다.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교실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올해 전국 모든 유치원과 초·중·고교에 공기정화장치를 설치하고 기기를 제대로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 가이드라인도 보급한다. 학생들이 학교급식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식중독 발생 이력 식품을 목록화한 뒤 공유해 관계자들이 식단을 작성할 때 활용하도록 할 예정이다. 식중독 예방·대응 안내서도 개발, 배포하기로 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인문사회 학술생태계 활성화 방안’도 논의됐다. 교육부는 인문사회학의 연구 성과를 사회 전 분야에서 적극 활용해 인문사회학 분야의 가치와 역할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인문사회학 연구자들이 대학의 울타리를 넘어 사회 각계에서 강의와 연구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도 힘쓰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논의한 부분은 ‘문재인 정부 포용국가 사회정책 홍보계획’이다. ‘혁신적 포용국가’ 정책에 대한 국민 체감도를 높이려는 방안을 이야기하는 시간이었다. 혁신적 포용국가 정책은 사회, 경제정책의 연계를 통해 국민의 삶의 질 개선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모색하는 새로운 국가 발전 전략이다. 유은혜 부총리는 “각 부처에서 추진하는 관련 정책들을 국민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혁신적 포용국가 전용 온라인 사이트를 구축했으며 다음 달에는 포용국가 정책홍보 책자도 만들어 배포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