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질 향상 위해 현장 맞춤형 교육과정 모델 마련”
오푸름 조선에듀 기자
기사입력 2018.11.28 11:02

-전문대교협, 27~28일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워크숍 개최

  •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가 주최한 ‘2018년도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워크숍’이 27일부터 28일까지 양일간 대전보건대 대강당에서 개최됐다. /전문대교협 제공
    ▲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가 주최한 ‘2018년도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워크숍’이 27일부터 28일까지 양일간 대전보건대 대강당에서 개최됐다. /전문대교협 제공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전문대교협)가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의 질 제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워크숍을 올해 두 번째로 개최했다.

    전문대교협은 ‘2018년도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워크숍’을 지난 27일부터 28일까지 양일간 대전보건대학교 대강당에서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운영의 질을 관리해 보다 실용적인 학사학위과정 모델을 만들고자 개최됐다.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은 ‘고등교육법 제49조’ 및 ‘제50조의2’에 근거해 전문대학 직업교육과정을 통해 현장ㆍ실무형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제도다. 이 과정을 운영하는 전문대학 101개교는 직무 분석을 바탕으로 현장 중심 맞춤형 교육을 제공해 우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이번 워크숍에서는 다양한 국내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우수 사례가 논의됐다. 우수 사례로 소개된 용인송담대학교 방송영화제작예술학과에서는 전문학사 과정에서 방송ㆍ영화음향 등 관련 이론ㆍ실습교육을 하고, 전공심화과정에서 기획ㆍ연출 능력, 고급 카메라 촬영기법 등 현장 중심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노년층 케어서비스 등 지역사회 서비스에 필요한 전문인력을 키우는 오산대 실용사회복지학과가 우수 사례로 함께 제시됐다.

    이와 함께 해외 사례를 통한 질 제고 방안도 소개됐다. 전문대교협은 이날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의 해외사례 분석을 통해 도출된 ‘현장 맞춤형 교육과정 모델(CAP 코스)’을 안내했다. CAP 코스는 교육수요에 따라 ▲융복합코스(Convergence Course) ▲전공심화코스(Advanced Course) ▲문제해결능력기반코스(Problem Based Course)로 나누고, 수요자와 산업체가 원하는 교육과정을 선택할 수 있는 교육모델이다.

    한편 전문대교협은 매년 입학생이 증가하는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운영협의회와 협력해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편람’을 발간하고 있다.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의 입시, 교무, 연차평가 등 대학 교직원의 행정력 제고를 위한 가이드라인 역시 제공하고 있다.

    황보은 전문대교협 사무총장은 “변화하는 산업사회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전문대학에 설치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은 고숙련 전문가 양성 맞춤형 교육과정”이라며 “전문대교협은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교육의 질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연차평가 TFT를 구성해 철저한 관리 체계를 수립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