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교육 지역기반으로 널리 보편화한다
최예지 조선에듀 기자
기사입력 2018.11.08 12:00

-교육부, ‘학교예술교육 중장기 계획’ 발표
-예술이음학교 신설, 예술중점학교 확대

  • 교육부가 예술교육을 보편화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한다. 기존 정책이 예산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이뤄졌다면, 앞으로는 지역사회에서의 협력 구조를 개선하는 게 핵심이다.

    8일 교육부는 ‘학교예술교육 중장기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예술교육을 국가가 보편적으로 제공해야한다는 공감대가 높아진 데 따른 것이다. 지금까지는 예산으로 학교예술교육 정책을 지원했다면, 앞으로는 지역사회와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는 청사진이다.

    우선 교육부는 ‘예술이음학교’를 내년부터 운영해, 지역사회와 예술교육 협력시스템을 구축한다. 예술이음학교는 지역의 자원을 학교예술교육에 활용하는 모델이다. 내년부터 초ㆍ중ㆍ고등학교에서 11개교가 연구학교로 지정돼 3년간 운영하며, 2022년부터 해당 모델을 확산할 계획이다. 또한 ‘예술이음교육지원청’을 시범 운행해, 학부모 자원을 학교예술교육에 연계하는 정책을 추진한다. 지역자원 활용을 위한 ‘지역예술교육 자원지도’도 앱으로 보급할 예정이다.

    학교 교육과정에서 예술 교육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예술중점학교’를 확대 및 다양화한다. 예술중점학교는 일반 중ㆍ고등학교에 예술중점과정을 설치해 예술에 소질과 적성이 있는 학생에게 특성화 교육을 실시하는 학교다. 현재 29개교에서 45학급이 운영되고 있으며, 내년에는 35개교, 82학급으로 늘어날 예정이다. 

    문화소외계층 학생의 예술교육 기회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 문화소외지역 학생에게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현재 88개교인 ‘예술드림거점학교’를 내년까지 215개까지 확대한다. 저소득층의 예술인재를 지원하고자 음악ㆍ미술교육 전문기관(서울대 사범대학,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영재교육원)을 위탁기관으로 지정한다. 또한 1인 1기 활동을 지원해 장애학생의 예술 교육 접근성을 높인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교원의 예술교육 역량 또한 강화한다. 교사, 학교 관리자, 교육전문직 등 대상별로 맞춤형 연수를 지원한다. 교사의 수업 혁신을 위해, 예술감성 및 협력교육 교수ㆍ학습모델, 실감형 가상현실(VR) 콘텐츠, 원격콘텐츠를 개발해 보급한다. 예술교육 연구회를 지원해 교사가 자발적으로 연구문화를 조성할 수 있도록 장려한다.

    한편 교육부는 ‘학교예술교육진흥법(가칭)’을 제정해 효과적으로 정책을 수립 및 지원할 계획이다. 2019년도에는 각 시도교육청(제주 제외)에 한두 명의 교육전문직 및 일반직을 충원할 예정이며, 교육부와 문체부간 협의체를 구성해 국가예술교육망을 구축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예술교육은 사람을 이해하고 주변을 성찰해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며 “정책이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시도교육청과 소통하고, 유관부처와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 8일 교육부는 ‘학교예술교육 중장기 계획’을 발표했다./ 교육부 제공
    ▲ 8일 교육부는 ‘학교예술교육 중장기 계획’을 발표했다./ 교육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