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하는 ‘서울 뉴칼라 스쿨’ 첫 신입생 모집
오푸름 조선에듀 기자
기사입력 2018.10.18 10:47

-미래인재 특별전형으로 52명 모집

  • 서울 뉴칼라 스쿨 인공지능소프트웨어과가 개설된 세명컴퓨터고. / 세명컴퓨터고 홈페이지 캡처
    ▲ 서울 뉴칼라 스쿨 인공지능소프트웨어과가 개설된 세명컴퓨터고. / 세명컴퓨터고 홈페이지 캡처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도입된 IBM P-TECH(Pathways in Technology Early College High School), 이른바 ‘서울 뉴칼라 스쿨’이 내달 말에 첫 신입생 원서접수를 시작한다.

    2019학년도 세명컴퓨터고 모집요강에 따르면, 내년 처음으로 도입되는 서울 뉴칼라 스쿨의 인공지능소프트웨어과 신입생 원서접수가 11월 26일부터 27일까지 진행된다. 서울 뉴칼라 스쿨은 내년 3월부터 세명컴퓨터고등학교(3년)와 경기과학기술대(2년)를 연계한 5년의 통합교육과정으로 운영된다. 고교 과정에서 인공지능소프트웨어과를 전공한 졸업생들은 무시험 전형으로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연계 학과에 입학할 예정이다.

    신입생은 서울특별시ㆍ인천광역시ㆍ경기도 거주자여야 한다. 내년 2월 모집 지역 소재 중학교 졸업예정자 혹은 졸업자 및 졸업과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로서 원서접수일에 전 가족이 모집 지역에 거주해야 지원자격이 주어진다. 모집정원은 총 52명이며, 2개 학급으로 나뉜다.

    가장 큰 특징은 전체 모집인원을 미래인재 특별전형으로 선발한다는 점이다. 자세히 살펴보면 1차 전형에서 출결ㆍ봉사활동을 평가하고, 2차 전형에서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ㆍ심층 면접을 평가할 계획이다. 심층 면접은 원서접수 마감 다음날인 11월 28일 치러진다. 이와 함께 평가하는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는 당일 면접 장소에서 수험생이 자필로 직접 작성해야 한다.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에는 ▲자기소개 ▲희망 분야의 지원동기 ▲고교 3년간의 계획 등이 포함된다. 만일 지원자가 면접에 응시하지 않을 경우, 불합격 처리된다.

    합격자 발표는 11월 30일 오후 2시에 이뤄질 예정이다. 단, 합격자는 각 시도교육청에서 시행하는 2019학년도 전ㆍ후기 고등학교 신입생 선발 전형에 응시할 수 없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한편, 서울 뉴칼라 스쿨의 인공지능소프트웨어과에 마련된 주요 전문교과로는 ▲머신러닝(기계학습) ▲빅데이터분석 및 프로그래밍 ▲자료구조(알고리즘) ▲데이터베이스프로그래밍 ▲응용프로그래밍개발 ▲응용프로그래밍화면구현 ▲스마트문화앱콘텐츠제작(앱프로그래밍) ▲컴퓨터시스템일반 등이 있다. 관련 주요 자격증은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AdsP) ▲리눅스마스터 ▲OCJP 국제 공인 자격증 ▲정보처리기능사 ▲정보처리산업기사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