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성균관대 등 11개大 혁신지원 시범사업 선정…220억 원 지원
신혜민 조선에듀 기자
기사입력 2018.08.16 12:00

-교육부·대교협, 2018 대학혁신지원 시범(PILOT)사업 예비 선정결과 발표
-5개 권역별로 총 11개교 선정…약 220억 원 지원
-국가 혁신 성장을 주도할 미래형 창의 인재 양성 체제 구축

  • /조선일보 DB
    ▲ /조선일보 DB

    국민대·성균관대·중앙대 등 대학 11개교가 국가 혁신 성장을 주도할 미래형 창의 인재 양성 체제 구축을 위해 약 220억 원을 지원받는다.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이 같은 내용의 2018년 대학혁신지원 시범(PILOT)사업 예비 선정결과를 발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사업을 담당하기 위해 5개 권역별로 2개 내외 대학을 포함해 총 11개교가 예비 선정됐다. 해당 대학은 각 20억 원 내외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선정된 대학은 ▲수도권(국민대·성균관대·중앙대) ▲대구·경북·강원권(강원대·대구한의대) ▲충청권(대전대·충남대) ▲호남·제주권(전주대·호남대) ▲부산·울산·경남권(경성대·동아대) 등이다. 이들 대학은 이달 말 발표 예정인 대학 기본역량 진단 결과에 따라 자율개선대학으로 확정되면, 시범사업 대상으로 최종 선정돼 예산을 지원받게 된다.

    대학혁신지원 사업은 대학이 중장기 발전계획에 따라 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과제와 구현 방법을 스스로 선택하고, 정부가 대학의 자율적인 혁신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 시범사업 선정은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 가운데 ▲대학의 비전과 목표의 일관성 ▲대학혁신전략 ▲종합재정투자계획 ▲성과관리체계 구축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특히 패널별로 11명의 학계 전문가들을 평가위원으로 구성하고, 상피·제척제도 등 엄격한 적용을 통해 공정하고 합리적인 선정평가가 이뤄지도록 했다.

    선발 과정도 까다로웠다. 신청한 73개 대학 중 올해 대학 기본역량 진단에 따라 1단계 진단 종료 대학 62개교를 대상으로 1차 서면평가(30%)와 2차 면접평가(70%)를 거친 후 사업관리위원회에서 심의했다. 대학이 제출한 발전계획서 서면평가로 선발된 총 28개 대학(최종 선정 규모의 2.5배수) 가운데 면접평가를 거쳐 최종 11개교를 예비 선발했다. 선정 규모는 지역균형 발전 차원에서 권역별로 2개교를 배정하되, 권역별 경쟁률(4.5대1~9.5대1)을 감안해 수도권은 3개교를 선정했다.

    대학별 지원 규모는 지난 3월에 발표한 ‘대학혁신지원사업’ 포뮬러(안)를 적용해 학생 1인당 교육비 평균액(기준경비), 대학규모, 교육여건 등을 반영한 20억 원 내외다.

    교육부는 대학이 제출한 자율 성과지표를 바탕으로 교육부와 대학 간 대학혁신협약을 체결해 추진상황 모니터링 및 컨설팅, 성과관리를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11개 대학이 올해 시범사업 운영성과를 내년 대학혁신지원사업에 연계‧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심민철 교육부 대학학술정책관은 “시범사업을 통해 대학 자율성 확대와 책무성 강화를 지원하고, 사업 진행 상황에 따라 하반기에 내년 대학혁신지원사업 기본계획을 발표할 계획”이라며 “이 사업을 통해 대학이 국가 혁신 성장을 주도할 미래형 창의 인재 양성 체제를 구축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 /교육부 제공
    ▲ /교육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