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 입시

전문대학 진학지원센터와 함께하는 '특성화전공' 나침반

전문대학 진학지원센터

2018.08.08 11:00

해당기사 크게보기 해당기사 작게보기 이메일발송 해당기사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열 두번째, 마술전공

기사 이미지
/ 조선일보 DB
#지난 4월 27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열린 2018년 남북정상회담 만찬은 시종일관 화기애애했다. 만찬 분위기를 돋우기 위해 각종 공연이 준비됐는데, 이때 북측에서는 마술사가 있었다. 남북 정상은 마술쇼를 보며 함께 웃음을 터트렸다.

#지난 7월 9일. 부산 해운대에서 열린 2018 세계마술챔피언십은 성황을 이뤘다. 스페셜 갈라쇼를 비롯해 마술대회 등 관련 행사를 모두 볼 수 있는 통합입장권의 가격은 70만원이 넘었지만 2500명이 구입해 매진되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이처럼 마술이 최근 대중문화의 한 장르로 자리잡고 있다. 각종 축제뿐만 아니라 생일ㆍ기념일 같은 특별한 이벤트 때도 마술쇼가 활용되고 있다. 사실 마술은 2010년까지는 블루오션이었다가 2015년 이후 레드오션이라는 인식이 강했다. 하지만 최근들어 마술 붐이 다시 일면서 청소년 사이에서 마술사가 인기직업으로 꼽히고 있다.

국내에서 마술사가 되기 위해서는 마술과 관련된 서적이나 동영상 자료를 이용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소규모의 마술학원이나 마술동호회가 생성되고 있으나 체계적이지 못하고 도제식 교육시스템으로 운영되는 단편적인 수준에 머물고 있다.

이에 동아보건대학교는 ‘프로매지션을 양성하는 마술사관학교’라는 슬로건을 걸고 2004년에 국내 최초로 마술학과를 개설했다. 대학 정규과정으로는 세계적으로도 최초이며, 마술을 단순한 스킬에서 벗어나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문화예술 공연으로 발전시켜 세계 무대에 도전하겠다는 당찬 목표를 세우고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입문 과목은 마술경영론, 마술원리의 이해, 무대기술기초, 소도구마술, 생활마술, 마술도구제작, 이벤트기획, 클로즈업, 프로젝트기초, 프로젝트실습, 교육마술, 이벤트 실무 등으로 구성하고 잇다. 심화(전공) 과목은 마술원리의 응용, 마술창업론, 마술공연 예술, 작품연구, 레크이벤트, 팔러매직, 마술시장조사론, 공연기획, 공연예술연구, 마술활용실습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특히 마술 공연에 연극, 뮤지컬, 무용 등과 접목시켜 공연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졸업 후에는 프로마술사, 마술강사, 빌더, 도구부스 딜러, 마술학원, 매직숍, 마술카페, 공연기획자, 디렉터, 매직테라피, 레크레이션 진행자, 행사 진행자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취득 가능 자격으로는 마술교육지도사 자격증이 발급된다. 관련자격증으로는 협회와 단체에서 발급하는 IBM, SAM, IMS, 매직 프로듀서, 프로마술사, 마술강사, 이벤트강사, 레크레이션 강사, 풍선 아트 강사, 청소년지도사, 유아마술 지도사, 풍선아트사 등이다.

마술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꾸준한 연습을 할 수 있는 끈기와 인내심, 창의적인 아이디어, 새로운 변화와 가능성에 대한 도전정신, 재주를 관중들에게 과감하게 펼칠 수 있는 자신감이다.

기사 이미지

이메일발송 해당기사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