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룡의 입시 포인트] 서울 주요 대학 2019학년도 학생부종합 전형 가이드⑭ / 동국대학교(서울)
조선에듀
기사입력 2018.07.26 09:27

수시 모집 정원의 64.8%에 해당하는 1,526명 선발

  •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이하 동국대)가 2019학년도 대입전형에서 선발하게 될 신입생은 모두 2,998명이다. 이 중 수시 모집에서는 전체 모집 정원의 73.3%에 해당하는 2,350명을 선발한다. 전형 유형별로는 학생부종합 전형이 전체 수시 모집 정원의 64.8%인 1,526명으로 가장 많이 선발하고, 이어 논술 전형 474명(20.1%), 재외국민과 외국인 전형 214명(9.1%), 실기(특기) 전형 142명(6.0%)으로 선발하며, 학생부교과 전형으로는 선발하지 않는다.    

    학생부종합 전형의 전형별 모집 인원은 2017년 2월 이후 국내 고등학교 또는 대한민국 교육부 인가 재외한국학교 졸업(예정)자를 선발 대상으로 하는 Do Dream 전형이 가장 많은 635명을 모집한다. 이어 2017년 2월 이후 국내 고등학교 또는 대한민국 교육부 인가 재외한국학교 졸업(예정)자로서 소속(졸업) 고등학교장의 추천을 받을 자을 대상으로 선발하는 학교장 추천 인재 전형으로 419명을 모집한다. 이때 고등학교별 추천 인원은 4명 이내, 즉 인문계열(영화영상학과 포함) 2명 이내와 자연계열 2명 이내이다. 또한 2017년 2월 이후 국내 고등학교 또는 대한민국 교육부 인가 재외한국학교 졸업(예정)자로서 대한불교조계종 산하 사찰(포교당 포함) 주지스님 또는 소속(졸업) 종립고등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자 등을 대상으로 선발하는 불교 추천 인재 전형으로 108명을 모집한다.

    이밖에도 국가보훈 대상자 전형과 정원외 특별 전형 등으로 선발한다. 모집 정원은 국가보훈 대상자 전형 14명, 농어촌 학생 전형 125명, 특성화고교 졸업자 전형 26명,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전형 44명, 특수교육 대상자 전형 3명, 특성화고교 등을 졸업한 재직자 전형 152명 등이다.    
     
    학생 선발 방법은 학교장 추천 인재 전형과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 전형만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 서류평가 100%로 일괄합산하여 선발하고, 나머지 전형들은 단계별로 1단계에서 서류평가로 2.5배수 또는 3배수 이내를 선발한 다음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70% + 면접고사 30%로 선발한다.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은 학생부종합 전형 전체에서 적용하지 않는다. (참조 : 1단계에서 2.5배수 선발은 Do Dream 전형의 경영학과, 법학과, 영어영문학부, 회계학과, 건설환경공학과, 건축공학부, 물리ㆍ반도체과학부,  산업시스템공학과, 전자전기공학부, 정보통신공학전공, 화학생물공학과)

    서류 및 면접평가의 특징

    서류평가는 지원자가 제출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을 바탕으로 학교생활 충실도와 인성을 종합평가한다. 학교생활 충실도에서는 지원 동기 타당성과 진로 계획의 구체성을 비롯해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인 기초 학습 역량과 학습의 주도성을 평가할 뿐만 아니라, 전공적합성으로 전공 수학 역량과 전공 관심도 및 학습 경험 등을 평가한다. 인성에서는 인성과 사회성, 즉 성실성과 역할의 주도성을 평가한다.

    한편, 동국대는 평가 항목별로 배점을 두고 있는데, 서류평가 100%로 선발하는 학교장 추천 인재 전형의 경우 100점 만점에 지원 동기 및 진로 계획 15점,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40점, 전공 적합성 25점, 인성 및 사회성 20점으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가장 높은 배점으로 평가한다. 이에 비해 나머지 학생부종합 전형들은 지원 동기 및 진로 계획 15점,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25점, 전공적합성 40점, 인성 및 사회성 20점으로 전공적합성을 가장 높은 배점으로 평가한다.

    면접고사는 블라인드 면접으로 2인의 면접위원이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 제출 서류를 바탕으로 전형 취지 적합성 20점, 전공적합성 30점, 발전 가능성 20점, 인성 및 사회성 30점 등으로 평가한다. 다만, 영화영상학과는 전공적성 60점과 인성 및 사회성 40점으로 평가한다. 면접 시간은 개인별로 10분 내외의 질의응답으로 진행된다. 

    자기소개서 문항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발표한 공통 문항 1∼3번과 4번 자율 문항인 ‘자신의 노력과 역량을 바탕으로 해당 전공(학부, 학과)에 대한 지원 동기 및 진로 계획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단, 교내 활동을 중심으로 작성하되, 학교장의 하락을 받고 참여한 교외 활동은 포함할 수 있습니다. 띄어쓰기 포함 1,000자 이내)’이다.

    지원자가 알아뒀으면 할 사항

    동국대 학생부종합 전형은 학생부 교과 성적과 비교과 활동 등이 지원 모집단위와 관련이 있다면 자신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지원해 볼만하다. 다만,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은 대표적인 학생부종합 전형 중 하나인 학교장 추천 인재 전형의 경우 고등학교별로 추천 인원이 4명(인문 2명, 자연 2명) 이내이라는 점이다. 이에 출신 고등학교로부터 추천을 받을 수 있는지를 미리 알아볼 필요가 있다. 만약 학교장 추천을 받을 수 있다면 Do Dream 전형보다는 학교장 추천 인재 전형으로의 지원을 적극 고려했으면 한다. 

    동국대 학생부종합 전형에서 모두 요구하는 자기소개서는 지금쯤은 어느 정도 작성하였거나, 작성하고자 하는 방향을 정하고 있을 것이다. 따라서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을 새롭게 익히기보다는 학생부 기록 내용을 거듭거듭 살펴보면서 이를 문항별로 어떻게 접목시켜 작성할 것인가에 심혈을 기울였으면 한다. 가장 좋은 자기소개서 작성법은 직접 작성해 보고 작성한 자기소개서를 스스로 첨삭하면서 재구성과 재 작성을 반복적으로 실행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때 학교 선생님으로부터 작성한 자기소개서에 대한 조언을 듣는 것을 잊지 않았으면 한다.

    Do Dream 전형 등에서 실시하는 면접고사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 제출 서류의 내용을 바탕으로 전형 취지 적합성, 전공적합성, 발전 가능성, 인성 및 사회성 등을 10분 내외로 평가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학생부 기록 내용과 자기소개서 작성 내용 등을 정확히 숙지하는 것만으로도 대비가 충분할 것으로 보인다. 만약 면접고사에 자신이 없다면 예상 질문을 뽑아 이에 대한 답변을 작성하고, 이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연습을 통해 의사전달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했으면 한다. 

    2019학년도 수시 모집에서 동국대는 9월 10일부터 12일까지 사흘 동안 입학원서 접수를 실시하고, 학생부종합 전형의 자기소개서는 9월 10일부터 13일 17시까지 인터넷으로 입력하면 된다. 학교장 추천 인재 전형과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 전형을 제외한 학생부종합 전형의 1단계 합격자는 11월 8일에 발표하고, 면접고사는 Do Dream 전형만 12월 1일부터 2일 사이에 실시하고, 나머지 전형들은 11월 25일에 실시한다. 최종 합격자는 12월 12일에 발표한다.



  • ※에듀포스트에 실린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