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게 맞는 교육지원 혜택…지역별로 한 번에 검색 가능
신혜민 조선에듀 기자
기사입력 2018.07.16 12:00

- 교육지원 정책 통합조회 ‘교육지원 한눈에’ 서비스 확대·개편

  • 교육지원 조회 서비스인 ‘교육지원 한눈에’가 지역별 혜택까지 확인할 수 있도록 맞춤형으로 개편된다.

    교육부는 “오는 18일부터 교육복지·지원 정책 통합조회 서비스인 ‘교육지원 한눈에’에서 전국 시‧도교육청별 교육복지‧지원 정책을 맞춤형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확대·개편한다”고 말했다.

    지난 3월 구축한 ‘교육지원 한눈에’ 누리집(eduone.moe.go.kr)은 자신의 소득수준 여건에 따라 맞춤형으로 학생, 학부모, 평생학습자 등 정책수요자가 교육지원 혜택정보를 맞춤형으로 조회할 수 있는 통합조회 플랫폼이다. 그간 이곳에서는 교육부가 추진하고 있는 60여 개의 주요 교육 복지·지원 프로그램에 관한 정보를 제공했다. 하지만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보다 많은 교육지원 정책 정보를 수요자에게 맞춤형으로 안내하고자, 지난 4월 제3회 시‧도교육청 부교육감 회의를 통해 시‧도교육청에서 제공하는 교육복지‧지원 정책을 추가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번 확대·개편에 포함된 시‧도교육청 교육지원 정책은 ▲서울특별시교육청 ‘특수교육대상자 치료지원비 및 통학비 지원’ ▲충청남도교육청 ‘저소득층 수학여행 및 수련활동 참가비 대금 지급 지원’ 등 총 90여 개다. 특히 특수(24개), 다문화(23개), 저소득층(19개) 등을 대상으로 교육적 부담을 해소하는 지원 정책들이 포함됐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교육정책 수요자 중 단 한 명이라도 본인이 누릴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을 모르고 지나치는 일이 없도록 국민의 눈높이에 맞게 더욱 가까이 다가갈 것”이라며 “이를 계기로 교육정책 수요자들이 교육부에서 추진하는 정책뿐만 아니라 각 지역별 다양한 교육지원 정책까지 맞춤형으로 안내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