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학 진학지원센터와 함께하는 '특성화전공' 나침반
전문대학 진학지원센터
기사입력 2018.07.11 11:00

-일곱 번째, 로봇 전공

  • 로봇 태권브이, 터미네이터, 로보캅, 트랜스포머, 퍼시픽 림, AI…로봇이 등장하는 인기 영화들이다. 영화의 영향 탓인지 로봇 하면 사람처럼 동작하는 휴머노이드(Humanoid)만을 연상한다. 그러나 로봇은 만화나 영화 속에서 등장하는 2족 보행의 인조인간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무엇인가 스스로 작업하는 능력을 갖춘 기계도 로봇으로 통칭한다. 국제로봇협회(IFR : International Federation of Robot)에서는 로봇의 종류를 서비스 로봇과 제조업용 로봇으로 분류한다. 로봇 청소기와 같은 개인용 로봇, 해양 탐사에서 활용하는 극한작업 로봇은 서비스 로봇에 속한다. 반면 자동차, 반도체 업체 등에서 활용하는 자동화된 기계들은 제조업용 로봇에 속한다. 이처럼 로봇은 생각보다 훨씬 많게 현실에서 이미 활용되고 있다. 앞으로 지능형 로봇이 보편화되면 로봇산업은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차세대 성장동력산업이라 할 수 있겠다. 

    전문대학교 로봇공학과에서는 자동화 핵심요소인 산업용 로봇과, 미래 산업으로 등장한 지능형 로봇을 설계∙운용할 수 있는 전문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역량을 기르기 위해 전문대학 로봇공학과에서는 로봇 개발에 필요한 기구설계, 전기전자, 제어 및 프로그래밍 등 3개 분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다. 특히 전문대학은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직접 로봇을 제작하는 특징이 있다. 로봇을 만들기 위해 2D 및 3D 설계를 배워 자신이 원하는 로봇 형태로 모형화를 하고, 로봇의 동력원인 모터를 연결하여 자동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전기와 전자회로를 공부한다. 또한 로봇을 원하는 대로 움직이기 위해 코딩을 하거나 인공지능을 활용하기도 하면서 로봇 제작을 경험한다.

    로봇기술은 산업체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으므로 인력 수요가 많다. 실무 중심의 교육을 받은 전문대 로봇공학과 출신들은 다양한 분야로 취업한다. 로봇 및 자동화 엔지니어, 메카트로닉스 제품 개발, 로봇 개발, 자동화 설비 개발 및 기술지원 등의 분야로 진출한다. 그뿐만 아니라 반도체, 자동차, 조선, 의료기기, 게임, 생활 가전 등의 분야에까지 취업의 문이 넓다. 취득 가능 자격증으로는 생산자동화산업기사,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 메카트로닉스기사, 기계정비산업기사 등이다.

    필요한 자질과 적성으로는 기계, 전기, 전자와 관련된 장치를 제작하거나 활용하는 것에 대한 관심과 흥미다. 또한 로봇은 융합 메카트로닉스 분야이므로 창의력과 도전정신, 그리고 실무적으로 융합할 수 있는 협동정신을 갖추면 좋다. 이론적으로는 수학, 영어, 물리 과목 등의 지식이 필요하다. 실무 중심 프로젝트 교육을 통해 자신만의 로봇 및 자동화 시스템을 구현하고 싶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성장동력산업에서 꿈을 펼쳐보고 싶은 학생들에게 전문대학 로봇 관련 학과를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