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 신뢰도 높일 묘안은…시민참여단 합숙 통해 1차 숙의 실시
오푸름 조선에듀 기자
기사입력 2018.06.24 09:00

-시민 100명 참여해 학생부 현황 학습 후 쟁점 논의
-29일 서울교대서 2차 열린토론회 개최

  • 학생부 개선을 위한 국민참여 정책숙려제 1차 숙의가 지난 23일부터 24일까지 이틀에 걸쳐 열렸다. / 교육부 제공
    ▲ 학생부 개선을 위한 국민참여 정책숙려제 1차 숙의가 지난 23일부터 24일까지 이틀에 걸쳐 열렸다. / 교육부 제공

    '국민참여 정책숙려제' 1호 안건으로 선정된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 신뢰도 제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1차 숙의가 열렸다. 100명의 시민정책참여단의 숙의를 통해 핵심 이슈가 선정되면 학생부 개선안이 본격적으로 구성될 전망이다.

    교육부는 23일부터 24일까지 양일 간 경기도 근교에서 ‘학생부 신뢰도 제고 방안에 대한 국민참여 정책숙려제 1차 숙의’를 실시했다고 24일 밝혔다. 시민정책참여단의 논의는 분임별로 진행됐으며, 한 분임당 학생ㆍ학부모ㆍ교원ㆍ대학 관계자ㆍ일반 시민이 각각 2명씩 포함됐다.

    1차 숙의는 두 가지 단계로 나눠 진행됐다. 먼저 토론의 규칙을 확립하는 단계로, 시민정책참여단 운영의 목표와 토의 규칙에 대해 공유하고 합의하는 과정을 거쳤다. 시민정책참여단은 이어 학교생활기록부에 대해 학습하고 쟁점을 정리하는 절차를 밟았다. 이는 학생부 기재항목별로 주요 쟁점과 핵심 이슈를 도출하기 위한 것이다.

    학생부 쟁점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교육부는 학생부 기재항목별 현황 및 시안 개발 이유를 시민정책참여단에게 설명하고, 이해관계자ㆍ전문가 자문위원회(이하 자문위원회) 위원들은 이에 대한 의견을 발표했다. 앞서 교육부는 학생부가 대학수학능력시험에 버금가는 대입 전형요소임에도 학생과 학부모의 불신이 크다는 것을 고려해 이를 개선할 모형을 제시한 바 있다. 현행 고교 학생부에는 ▲인적사항 ▲학적사항 ▲출결상황 ▲수상경력 ▲자격증 및 인증취득상황 ▲진로희망사항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교과학습발달상황 ▲독서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의 항목이 있다. 교육부는 이 가운데 인적사항과 학적사항을 통합하고 수상경력과 진로희망사항 항목을 없애는 한편, 교과학습발달상황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성취수준 및 세부능력'으로 바꾸는 안을 내놨다.

  • 학생부 개선을 위한 시민정책참여단 1차 숙의 개회식에 자리한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 교육부 제공
    ▲ 학생부 개선을 위한 시민정책참여단 1차 숙의 개회식에 자리한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 교육부 제공
    이런 현황을 살펴본 시민정책참여단은 주요 쟁점에 대한 정보를 정리하고 의견을 나눈다. 이와 함께 시민정책참여단이 분임 토의 과정에서 제기되는 의문 등에 대해 전문가ㆍ교육부 관계자 등과 질의응답을 하는 시간도 갖는다.

    시민정책참여단의 숙의 내용은 물론 각자 모바일로 기재항목 또는 기재항목별 세부쟁점에 대해 우선순위를 부여한 자료는 2차 숙의 과정에서 핵심 이슈로 선정돼 다뤄질 예정이다.

    국민참여 정책숙려제의 최종 단계인 시민정책참여단의 2차 숙의는 내달 7일부터 8일까지 이틀 간 진행된다. 1차 숙의에서 선정한 핵심 이슈에 대해 집중적으로 토론하고, 이를 통해 도출된 대안을 정리해 교육부에 권고안 형태로 제출할 계획이다.

    한편 교육부는 오는 29일 오후 4시부터 7시까지 서울교육대학교 종합문화관에서 제2차 열린토론회를 개최해 학생부 기재항목별 대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방침이다. 열린토론회 결과는 온교육 홈페이지에 공개되며, 시민정책참여단의 2차 숙의 참고 자료로 제공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