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초등

[미래 직업 백과] 유아체육지도자

2018.06.12 15:03

해당기사 크게보기 해당기사 작게보기 이메일발송 해당기사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패스트푸드 섭취량 증가, 실외 활동 감소 등으로 아동·청소년의 비만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어요. 문제는 아동·청소년 비만이 성인 비만으로 이어질 확률이 70% 이상으로 매우 높다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바른 운동과 식습관을 통해 건강을 관리해야 해요.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말이 있잖아요.

유아체육지도자는 어린이들의 건강을 관리해주는 전문가예요. 개인별로 적합한 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알려주는 역할을 해요. 이를 통해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지요. 높은 아동 비만율로 골머리를 앓는 미국에서 유아체육지도자는 이미 익숙한 직업이라고 해요.

기사 이미지
한 줄 정의 - 아이들의 운동 습관을 잡아 주는 건강관리 전문가
Q. 어떤 일을 하나요?

유아체육지도자는 어린이들의 성장 시기, 개인별 신체 특성, 체력 같은 요인을 고려해 맞춤형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운동을 알려주는 경우에는 기구의 무게, 운동 횟수·양 등까지도 세심하게 조절하지요. 또한 아이들이 운동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새로운 프로그램을 꾸준히 개발합니다. 여기에 생활 습관이나 식습관에 대한 조언을 덧붙여 아이들의 건강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하지요.

Q.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요?

건강관리를 체계적으로 해야 하므로 대학에서 체육과 관련된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들은 때로 의사 표현을 제대로 하지 못하기 때문에 연령대별 신체적, 정서적 특성을 미리 파악해두는 것도 일할 때 도움이 돼요. 이뿐 아니라 어린이들의 부모에게 운동과 건강관리의 중요성을 이해시켜야 하므로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합니다. 물론, 어린이들을 좋아하는 마음도 갖고 있어야겠죠?

직업 미리 보기_ 운동을 가르치는 사람들에게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스스로 열심히 운동을 한다는 것이지요. 이 직업을 꿈꾼다면 우선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해보세요. 다른 사람을 지도하기 위해서는 운동기구를 목적에 맞게 사용하는 방법을 잘 알고 있어야 하니까요.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통해 건강관리 노하우를 터득하게 된다면 언젠가 다른 사람에게도 이 방법을 쉽고, 재밌게 알려 줄 수 있을 거예요.

관련 학과_ 사회체육학과, 생활체육학과, 체육교육학과 등

꿈결 ‘미래 유망 직업 콘서트’ (고정민 지음, 이명진 그림)

이메일발송 해당기사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