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진용

[고진용의 진로진학 멘토링] 실패가 성공의 어머니가 되려면 도움이 필요하다.

조선에듀

2018.06.14 09:36

해당기사 크게보기 해당기사 작게보기 이메일발송 해당기사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노력하고 도전하는 자세를 칭찬하자

우리는 흔히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고 말한다. 실패의 경험을 자양분 삼아 성공한 위인들의 예를 들면서 더 많은 노력을 강조한다. 그러나, 주변을 살펴보면 실패가 성공으로 이어진 경우보다는 실패는 실패로 끝나는 사례가 더 많다.

사람들은 목표에 대한 도전이 실패로 끝났을 때 그 동안 스스로 높이 평가했던 자신을 다시 생각해 보기도 하고, 상처받지 않기 위해 목표에 대한 의미를 축소하여 자기 합리화에 빠지기도 한다. 그렇다면 인생 격언인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이 필요할까? 그 하나는 초인적인 동기다. 우리가 책에서 만날 수 있는 수많은 위인들의 이야기다. 두 번째는 실패했을 때 손을 잡아준 단 한 명의 도움이다.

무너진 나를 회복하고 다시 신뢰하고, 노력할 수 있게 도와주는 한 사람이 필요한 이유다. 그 사람은 꼭 부모일 필요는 없다. 학교 선생님, 학원 선생님, 친구, 동생 누구든 나를 믿고 지지하는 사람이 있다면 더 쉽게 실패에서 벗어날 수 있다. 최고의 선수가 되기 위해 근육을 단련하고, 더 좋은 학교를 가기 위해 공부를 하고, 세상에 없는 지식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모든 일은 실수와 실패를 동반할 수밖에 없다. 넘어지고, 실망하고, 포기하고 싶을 때 다시 일어서고 숨이 찰 때까지 뛰며, 잠을 자지 않고 지식의 늪에서 헤맬 때 가장 필요한 것은 쉽고 재미있는 일들을 포기할 수 있는 자신만의 노력이다.

내 자신을 통제하는 능력은 자기통제력(Self-control)이라고 하는데, 자기 통제력은 우리가 매 순간 주변 환경의 쏟아져 들어오는 정보를 판단하고 행동하는 인지 프로세스와는 매우 다른 특징이 있다. 바로 사용할수록 그 효율이 떨어지는 결손이 동반된다는 점이다. 마치 근육이 격렬한 운동을 한 후에 재충전의 시간을 가져야 하는 것처럼 자기 통제력 역시 유혹을 견뎌낸 이후에는 회복이 필요하다. 그 회복은 휴식이 될 수도 있으며, 결과에 대한 보상이 될 수도 있다.

자기 통제력과 관련된 또 다른 흥미로운 연구 결과들로는 부정적인 기분(negative mood)일 때는 자기 통제력이 더 빨리 감소되어 유혹에 빠지기 쉽다는 것이다. 또한 자기 통제력을 발휘하여 도전한 성과물의 결과가 부정적일 때, 같은 과제 수행 시에 더 빨리 포기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공부로 대입하여 설명하면, 억지로 강요에 의해 공부를 하게 되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분히 학생은 노력했지만, 그 결과물(성적)에 대해 비난을 받게 된다면 다시 그 과제에 도전하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게 될 수도 있다는 말이다.

따라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노력 자체에 칭찬을 해야 된다’는 말은 학생들의 자기 통제력을 단련하기 위한 방법이 되는 셈이다. 앞서 자기 통제력은 마치 근육처럼 사용 후에는 재충전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했는데 강화 역시 근육처럼 훈련을 통해서 가능하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칭찬과 처벌로 자제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는 뜻이다. 실패하더라도 학생이 투자한 노력에 칭찬하게 되면 다시 또 노력할 수 있는 동기가 만들어 지는 것이다.

다른 한 편으로는 학생의 수준에 맞는 도전을 제공해 주는 것도 중요하다. 지나치게 높은 도전과제는 노력의 결과를 아무 성과 없게 만들기 때문이다. 비슷한 맥락으로 수학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는 학생의 경우 수준별 학습을 통해 수학에 대한 불안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연구가 있다. 수준별 학습을 통해 ‘수포자’를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구성주의 교육 철학에 따르면, 우리가 무엇인가를 알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은 대부분 내가 알고 있던 지식의 실패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게 되는 과정을 포함한다. 구성주의 학습 철학에 따르면 지식의 발달은 불균형에 의해 초래되기 때문이다. 그 사이에 교사는 학생의 잘못된 개념을 올바르게 형성되도록 도움을 주는 촉진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 따라서 학생이 주인공이 되어서 보다 적극적으로 호기심을 가지고 도전할 수 있게 배려해 줘야 한다. 도전과 노력에 격려를 보내야 하는 또 다른 이유이기도 하다. 도전과 노력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기사 이미지
※에듀포스트에 실린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메일발송 해당기사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