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룡

[유성룡의 입시 포인트] 서울 주요 대학 2019학년도 학생부종합 전형 가이드⑦ / 이화여자대학교

조선에듀

2018.05.16 09:44

해당기사 크게보기 해당기사 작게보기 이메일발송 해당기사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수시 모집의 36.0%인 843명을 서류평가 100%로 선발

이화여자대학교(이하 이화여대)가 2019학년도 대입전형에서 선발하는 전체 모집 정원은 3,214명이다. 이 중 수시 모집에서는 전체 모집 정원의 72.8%에 해당하는 2,340명을 선발한다. 전형 유형별로는 학생부종합 전형이 전체 수시 모집 정원의 36.0%인 843명으로 가장 많이 선발하고, 이어 논술 전형 670명(28.6%), 실기(특기) 전형 427명(18.2%), 학생부교과 전형 400명(17.1%)으로 선발한다. 

학생부종합 전형의 전형별 모집 인원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고등학교 졸업자와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서 3학년 1학기까지 국내외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통산 3학기 이상의 성적을 취득하고, 교과 영역과 학교 활동 영역에서 자신의 역량을 적극적으로 계발한 자를 대상으로 선발하는 미래인재 전형으로 780명을 모집한다.

또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고등학교 졸업자와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서 국가보훈 대상자, 한부모가족지원 대상자,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선발하는 고른기회 전형으로 48명을 모집한다. 뿐만 아니라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고등학교 졸업자와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서 민주화운동 관련자 및 그 자녀, 직업군인 자녀, 다문화가정 자녀, 해외 선교 근무 경력 기간이 5년 이상인 선교사 자녀를 대상으로 선발하는 사회기여자 전형으로 15명을 모집한다.

학생 선발 방법은 학생부종합 전형 전체가 학생부ㆍ자기소개서ㆍ추천서 등 서류평가 100%로 선발하면서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적용한다. 미래인재 전형의 경우 의예과는 국어ㆍ수학(가)ㆍ영어ㆍ과학탐구(2과목 평균) 4개 영역의 등급 합이 5 이내이어야 하고, 스크랜튼학부(자유전공)는 국어ㆍ수학(나)ㆍ영어ㆍ사회/과학탐구(2과목 평균) 중 3개 영역의 등급 합이 4 이내 또는 국어ㆍ수학(가)ㆍ영어ㆍ과학탐구(2과목 평균) 중 3개 영역의 등급 합이 5 이내이어야 하며, 융합학부(뇌ㆍ인지과학전공)는 국어ㆍ수학(가)ㆍ영어ㆍ과학탐구(2과목 평균) 중 3개 영역의 등급 합이 5 이내이어야 한다. 이밖에 인문계 모집단위는 국어ㆍ수학(나)ㆍ영어ㆍ사회/과학탐구(2과목 평균) 중 3개 영역의 등급 합이 5 이내이어야 하고, 자연계 모집단위는 국어ㆍ수학(가)ㆍ영어ㆍ과학탐구(2과목 평균) 중 2개 영역의 등급 합이 4 이내이어야 한다.

그리고 고른기회 전형과 사회기여자 전형의 경우 인문계 모집단위는 국어ㆍ수학(나)ㆍ영어ㆍ사회/과학탐구(2과목 평균) 중 3개 영역의 등급 합이 6 이내이어야 하고, 자연계 모집단위는 국어ㆍ수학(가)ㆍ영어ㆍ과학탐구(2과목 평균) 중 2개 영역의 등급 합이 5 이내이어야 한다. 

서류평가의 특징

이화여대 서류평가는 학생부 교과 성적과 비교과 활동 사항과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바탕으로 고교 재학 기간 동안의 학업 역량 및 학교 활동의 우수성, 발전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보다 구체적인 서류평가 내용에 대해서는 대학이 공개하지 않아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학생부 기록 내용과 자기소개서가 평가에 있어서 중요한 기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자기소개서가 적지 않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자기소개서 작성에 심혈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자기소개서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발표한 공통 3개 문항으로만 적성하면 된다.  

지원자가 알아뒀으면 할 사항

이화여대 학생부종합 전형은 면접평가를 실시하지 않고 서류평가로만 선발하기 때문에 지원 분야에 대한 인재상에 맞게 학생부 기록 내용을 살피고 자기소개서와 추천서를 준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더해 전체 모집단위가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적용한다는 점을 고려해 수능시험 대비에도 최선을 다해야 한다.

자기소개서는 지원 모집단위와 학생부 기록 내용을 면밀히 검토하고 작성하는 것이 좋으며, 작성 한 후에는 재검토 등을 반복적으로 실천하면서 보완할 필요가 있다.
    
이화여대는 수시 모집에서 실시하는 모든 전형에 중복 지원을 허용하고 있다. 이에 2019학년도 수시 모집에서 이화여대로 지원하고자 하는 수험생들은 학생부종합 전형뿐만 아니라 학생부교과 전형이나 논술 전형, 실기(특기) 전형으로 지원 가능한지 여부 등도 함께 살펴봤으면 한다.

2019학년도 수시 모집에서 이화여대는 9월 10일부터 12일까지 사흘 동안 입학원서 접수를 실시하고, 학생부종합 전형의 자기소개서는 9월 10일부터 13일까지, 추천서는 9월 10일부터 17일까지 인터넷으로 입력하면 된다. 합격자는 12월 14일에 발표한다.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에듀포스트에 실린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메일발송 해당기사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