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룡의 입시 포인트] 서울 주요 대학 2019학년도 학생부종합 전형 가이드⑤ / 서강대학교
조선에듀
기사입력 2018.05.03 09:37
  • 서강대는 2019학년도 대입전형에서 1,684명을 선발하는데, 이 중 수시 모집에서는 전체 모집 정원의 75.5%에 해당하는 1,271명을 선발한다(2019학년도 대입전형 주요사항 기준). 전형 유형별로는 학생부종합 전형이 891명으로 전체 수시 모집 정원의 70.1%로 가장 많이 선발하고, 이어 논술 전형으로 346명(27.2%), 실기(특기) 전형으로 34명(2.7%)을 선발하며, 학생부교과 전형으로는 선발하지 않는다.

    학생부종합 전형의 전형별 모집 인원은 국내외 정규 고등학교 2015년 2월 이후 졸업(예정)자와 2019년 2월 고등학교 2학년 수료예정자 중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 부여자를 대상으로 선발하는 자지주도형 전형으로 457명을 모집하고, 이어 2019학년도 수능시험에 응시한 국내외 정규 고등학교 2015년 2월 이후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선발하는 일반형 전형으로 341명을 모집한다. 

    이밖에도 국내 정규 고등학교 2015년 2월 이후 졸업(예정) 또는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국가보훈 대상자, 농어촌 학생, 기초생활수급자ㆍ차상위계층 및 한부모가족 가구의 학생을 대상으로 선발하는 고른기회 전형으로 44명, 국내 정규 고등학교 2015년 2월 이후 졸업(예정) 또는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자로서 2019학년도 수능시험에 응시한 다문화가정ㆍ군인 자녀와 가톨릭지도자 추천자를 대상으로 선발하는 사회통합 전형으로 40명, 정원외 특별 전형인 특성화고교 졸업자 전형으로 9명을 모집한다.

    일반형, 사회통합, 특성화고교 졸업자 전형 수능시험 최저 학력 적용

    학생 선발 방법은 학생부종합 전형 전체가 학생부ㆍ자기소개서ㆍ추천서 등 서류평가 100%로 선발한다. 한편, 자기주도형 전형의 경우 지난해 4월말 발표한 2019학년도 입학전형 시행계획에는 학교생활 보충 자료를 선택 자료로 추가 제출이 가능하다고 했었으나, 최근 서강대는 입학처 홈페이지에 이를 폐지한다고 공지했다.

    이러한 서강대 학생부종합 전형의 학생 선발 방법은 많은 대학들이 1단계에서 서류평가로 일정 배수를 선발한 다음 2단계에서 면접평가를 실시하는 것과 차이가 있는 것으로, 혹시 서류평가에는 자신 있으나 면접평가에 부담을 느끼는 상위권 수험생이라면 서강대로의 지원을 적극 고려해봄 직하다고 본다.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은 지원 자격에 2019학년도 수능시험 응시자가 들어 있는 일반형 전형과 사회통합 전형, 특성화고교 졸업자 전형에서 적용한다. 일반형 전형과 사회통합 전형은 전 모집단위가 국어ㆍ수학(가/나)ㆍ영어ㆍ사회/과학탐구(1과목) 중 3개 영역의 등급 합이 6 이내이면서 한국사 4등급 이내이어야 한다. 특성화고교 졸업자 전형은 국어ㆍ수학(가/나)ㆍ영어ㆍ사회/과학/직업탐구(1과목) 중 3개 영역이 각각 3등급 이내이면서 한국사 4등급 이내이어야 한다. 참고로 탐구 영역은 1과목을 반영하지만, 응시는 2과목 모두를 응시해야 한다.

    서류평가의 특징

    서강대 학생부종합 전형은 면접평가를 실시하지 않고 서류평가로만 선발한다. 제출 서류로는 전체 전형이 학생부ㆍ자기소개서ㆍ추천서로 지금껏 알고 있었던 자기주도형 전형에서 최대 3가지의 학교생활 보충 자료를 추가로 제출할 수 있게 했던 것은 잊었으면 한다.

    서류평가 방법에 대해서는 제출 자료에 대한 종합적인 정성평가로 이루어진다는 것밖에 공개하지 않아 정확한 평가 요소와 평가 방법에 대해서 알 수는 없다. 다만, 여타 대학들과 마찬가지로 제출 서류를 바탕으로 학업 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 등을 평가지표에 따라 정성평가할 것으로 보인다. 

    자기소개서 문항은 2018학년도 수시 모집의 경우 1∼3번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발표한 공통 문항이었고, 4번 자율 문항은 ‘지원전공을 선택한 이유와 대학 입학 후 학업 또는 진로계획에 대해 기술하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이었다.

    지원자가 알아뒀으면 할 사항

    서강대의 학생부종합 전형은 면접평가를 실시하지 않고 서류평가로만 선발하기 때문에 지원 분야에 대한 인재상에 맞게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준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더해 일반형 전형의 경우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3개 영역 등급 합이 6 이내이면서 한국사 4등급 이내로 적용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수능시험 대비에도 만전을 기할 필요가 있다.

    자기소개서는 지원 모집단위와 학생부 기록 내용을 면밀히 검토하고 작성하는 것이 좋으며, 작성 한 후에는 재검토 등을 반복적으로 실천하면서 보완할 필요가 있다.


  • ※에듀포스트에 실린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