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환의 주간 교육통신 ‘입시 큐’] 학생부와 통하는 대입 자기소개서 쓰려면?
기사입력 2018.04.30 13:44
  • 고3이 대입 자기소개서를 준비하는 시기는 따로 없지만, 5월과 8월이 가장 흔하다. 중간고사가 끝나고 휴일이 많은 5월과 여름방학 기간인 8월에 조금이라도 여유가 나기 때문이다. 평소에 자기소개서를 써본 학생들은 부담이 덜하겠지만, 전혀 손을 대지 않고 있다가 시작하는 경우는 첫 줄부터 진도가 안 나가서 애를 먹기도 한다. 더욱이 학생부와 잘 통하게 자기소개서를 만들어 보라는 충고를 많이 듣게 될 텐데, 막상 말처럼 쉽지 않다. 

    학생부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쓰는 것이 아니라, 학생부와 맥락이 잘 이어지게 쓰는 것이 대입 자기소개서의 본질인데, 한마디로 요약하면 학생부에 드러나 있는 사항들을 더 자세하게 써보는 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자수가 한정된 학생부 기록의 ‘사실과 평가’만으로는 채워지지 않는 것들 외에 스스로 어필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자기소개서를 통해 드러내도록 노력해야 한다. 자신만의 장점을 강조하고, 단점을 항변하며 합격해야 하는 이유를 설득력 있는 문장으로 표현한 자기소개서는 합격의 든든한 원군이 되어줄 수 있다.

    아래는 학생부 기록과 맥락이 잘 이어지게 쓴, 한 수험생의 자기소개서 작성 사례다. 더불어 자기소개서의 문항 간에 뚜렷한 일관성이 드러나 있어, 고교 3년간 학생이 관심을 기울였던 부분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 학생부 세부능력 특기사항과 자기소개서의 연관성

     -국어 세특 일부-
     소설을 읽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며 글을 쓰는 능력이 탁월함. 00 감상문에서 끊임없이 변하는 세상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인생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그 질문에 답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반응하는 적극적 삶의 태도를 보여줌. 

     -자기소개서-
     국어수업 중에 “사건과 사고의 차이를 아느냐?”라는 질문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두 단어를 다르게 사용하면서 두 단어가 어떻게 다른지 생각해본 적이 없었습니다. ‘사건’은 살인사건처럼 해결되어야 할 문제로서의 상황에, ‘사고’는 사실로서의, 불미스러운 상황에 사용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무의식적인 언어 하나로도 상황에 대한 이해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학습에서 맥락을 파악하면서, 단어의 의미 같은 미시적인 것에도 집중하였습니다.

     그 이후 문학 수업에서 저는 단어 하나까지 곱씹으며 문학을 이해했습니다. ‘그 열매 빛깔이 전생 (前生)의 내 전(全) 설움이요 전(全) 소망인 것을’ 시인 박재삼은 왜 설움과 소망을 全生이 아닌 前生의 것이라 표현했을까?” “술집 여자는 왜 죽는 순간에 다른 색이 아닌 ‘하얀색’ 스커트를 입고 ‘하얀’ 손수건을 가지고 있었을까?” 이것은 제가 ‘한’과 ‘무진기행’을 읽었을 때 가졌던 궁금증입니다. 제 생각엔 ‘한’에서 화자는 전생에서도 님을 사랑했고 현생에서도 사랑하고 있다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술집 여자는 죽는 순간까지 순수를 동경했던 것이 아니었을까요? 세부적인 의문까지 파고들며 문학을 공부하다 보니 문학을 깊이 있게 해석할 수 있었습니다. -중략- 

     이렇게 소설을 분석하고 공부하니, 제가 놓친 부분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었으며 자연스럽게 소설을 깊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소설의 내용이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납니다. 이런 공부를 통해 배운 것들이 고등학교 3년 동안 가장 만족스럽게 체화한 것들 중 하나라고 느꼈습니다. -중략-

     한 병원에선 환자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사람들에게 자신이 아프다는 것을 더 깊게 각인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대신 은퇴 전 직함을 불러드려 그들이 회복의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말과 글은 차가움으로 상대에게 상처를 주기도 하고 따듯함으로 상처를 치유하기도 합니다. -중략-

     국어는 특유의 세밀한 감정과 색채의 표현으로 인해 뚜렷한 온도를 가지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무심코 던진 말에 익숙해져 아무렇지 않게 타인에게 비수의 말을 한 적은 없는지 스스로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고민한 뒤, 저는 항상 한 번 더 생각하고 지금보다 더 따듯하고 둥근 말을 사용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변화된 언어 습관을 통해 예전보다 상대를 더 배려할 수 있었고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도 돈독해졌습니다.

    # 위 사례의 학생부 기록과 자기소개서를 읽어보면, 수업에서 체득했던 것들이 교과활동을 넘어 평소의 태도 변화까지 영향을 미쳤다는 걸 알 수 있다. 상기 국어 세특에서도 소설의 감상문 수행평가가 수행평가로 끝나지 않고, 이행 과정에서의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는 평가가 있다. 그러한 과정들이 학생의 자기소개서 여러 문항들에 일관되게 스며들어 있다.

  • ※에듀포스트에 실린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